일시 : 2023년 05월 21일 09:50

코스 : 드림리조트매표소-제비봉-선바위-신선바위-사자바위-장군바위(석문)-정상-닭벼슬봉-개덕사-드림리조트매표소

(약 7.1km)

산행시간 : 약 04시간50분(점심 1시간 포함~)

난이도 : 초중급

기타사항 : 이번에도 산악회를 따라 다녀 왔습니다~

산행 거리가 짧아서 금방 마칠줄 알았는데 아무래도 암봉이 있는 코스다 보니 시간 지체가 많은거 같습니다~

여기는 산 자체가 개인 사유지여서 평소 입장료 1,000원에 주차료 3000원(대형 5,000원)을 받았으나 코로나로 인해

잠시 폐쇄되었다가 다시 오픈 되면서 현재는 무료 입장입니다~

그래서 그런지 사람도 많이 없고, 산악회도 저희와 다른 버스 한대 밖에는 없었습니다~

고도표를 보시면 본 능선에 오르기까지 오르막을 한참 올라갑니다~

능선에서 고도는 완만한것 처럼 보이나 중간에 암봉지날때 우회 하는길에 오르막 경사가 있는 곳이 몇군데 있습니다~

정상에서 하산때 급내리막 코스가 한참이어지고 최근 산객이 안찾아서 그런지 잡목이 있는 곳도 몇군데 있습니다~

되도록이면 3코스(정상에서 하산 하다가 오른쪽 골길)로 하산 하시길 추천 합니다~^^

개덕사에 도착후 주차장까지 약간의 오르막이 있어서 인지 불평하는 횐님들도 있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~ㅎ

드림리조트매표소 주차장입니다~

그리 이른 시간도 아닌데 차가 없습니다~ㅎ

주차장 끝 화장실 옆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~

계단을 올라가면 좌측 도로로 가는데 직진하여 가도 무방 합니다~

그래서 하산때는 직진 길로 내려 왔습니다~

얼마간 가면 임도길로 올라갑니다~

그리고 잠시뒤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됩니다~

정상 바로 아래까지 가는 모노레일도 있는데 운행 중인지는 모르겠습니다~

모노레일과 헤어지자마자 우측에 용바위가 있습니다~

제비봉까지 올라가는 중간중간 밧줄이 있으나 꼭 잡지 않으셔도 되는 밧줄입니다~

이후도 많은 밧줄이 나옵니다~

첫번째 능선에 오르면 좌측 바로옆이 제비봉입니다~

제비봉을 보고 돌아와서 우측 능선길로 올라갑니다~

제비봉에는 앙증맞은 누군가 글로 적은 정상석이 있습니다~

제비봉에서 바라본 조망입니다~

다시 오르막 조금 올라가면 좌측에 멋진 바위가 하나 있네요~

그리고 조망도 자주 있습니다~

어느정도 가면 돌계단이 나오네요~

그러다가 선바위에 도착하여 멋진 조망을 바라 봅니다~

뾰족한 바위가 있는데 건너 갈 수 있으며 그위에서 사진 찍으면 멋진 사진이 나옵니다~

선바위는 두개의 바위로 되어 있는데 앞바위와 뒷바위 사이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~

뒷바위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~

멋진 소나무도 있습니다~

조금 더올라가면 신선바위가 있습니다~

그리고 잠시뒤 주능선에 올라섭니다~

이후에도 암봉들이 많이 있으며 그때마다 멋진 조망이 나옵니다~

주능선에 올라서 잠시뒤 있는 암봉에서 찍은 사진입니다~

그리고 사자바위에 도착합니다~

사자바위 우측에도 멋진 바위가 있습니다~

사자바위 우측에서 찍은 모습입니다~

사자바위 지나 조금 가면 첫번째 헬기장이 나옵니다~

잠시뒤 좌측에 멋진 바위가 있네요~

그바위 아래서 찍은 모습입니다~

그리고 바로 두번째 헬기장이 나옵니다~

이제 조금 더가면 장군봉(석문)이 있고 그다음 천문관측소가 있습니다~

장군봉에 도착하였습니다~

그아래 석문이 보입니다~

석문을 지나가서 바라본 풍경입니다~

반대서 바라본 석문입니다~

그리고 두개로 쪼개진듯한 바위를 아래에서 위로 본 모습입니다~

장군바위를 오른쪽으로 위회하는데 중간중간 이런 동굴들이 보이네요~

바위와 바위 사이 풍경도 좋습니다~(이후도 이런 풍경이 자주 나옵니다~)

이제 천문관측소에 도착하게 되는데 모노레일이 여기까지 올라옵니다~

그리고 바로 서대산 정상에 도착합니다~

정상에서 우측으로 하산을 하다보면 멋진 소나무와 바위가 보입니다~

그곳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~

이제 급 내리막 구간을 계속 내려갑니다~

중간에 있는 바위도 보고 갑니다~

잠시후 갈림길인데 우측은 골길(3코스)이고 직진은 능선길(4코스)입니다~

멋진 바위가 있는 곳이 나오면 우측으로 돌아서 가야 합니다~

그러면 바위굴을 지나 갑니다~

잠시뒤 멋진 조망이 있는 곳이 나옵니다~

그리고 데크 계단이 나오네요~

데크계단을 내려서서 찍은 풍경입니다~

잠시뒤 바로 갈림길인데 직진은 암봉에 오르는 길이고 정상 등로는 우측입니다~

암봉에 오르면 닭벼슬봉이 한눈에 들어 옵니다~

다른쪽 조망도 담아 봅니다~

암봉좌측에 있는 곳입니다~(여기가 닭벼슬봉인줄~ㅎ)

다시 돌아와서 정코스로 가면 잠시뒤 직진은 닭벼슬봉 이고 우측은 하산입니다~

닭벼슬봉을 갔다가 다시 돌아와야 합니다~ㅎ

닭벼슬봉 가다가 찍은 풍경입니다~

닭벼슬봉에 도착하였습니다~

정상석은 없고 정상목만 있습니다~

이바위 때문에 닭벼슬봉인지는 모르겠습니다~

잠시 조망을 보고 진행합니다~

갈림길로 돌아와서 진행하는데 오르막 데크 계단이 있네요~

그리고 전기 철책이 나오는데 능선길로 못가고 우측 소로로 진행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만, 잡목이 아주 많은

곳을 지나가게 됩니다~

그래도 멋진 소나무가 보이는 곳도 있습니다~^^

전기 주의 팻말도 보이네요~

이제 갈림길에 도착하면 우측으로 내려갑니다~

그러면 급내리막 계단이 반겨(?) 줍니다~

이제 조금은 완만한 길로 하산을 합니다~

다시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려갑니다~

그러면 조금 넓은 길이 나옵니다~

다시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 합니다~

갑자기 여기도 잡목이 우거진 곳이 있습니다~

잡목을 빠져 나오면 서대폭포가 나옵니다~

그리고 개덕사인데 조금 편히가려면 아래로 내려가서 임도로 진행하면 되고 산길이 좋은 분들은 개덕사 지나

우측으로 올라가면 됩니다~

아레에 임도길이 보이면 그리로 가도 되는데 땡볕이고 해서 저는 산길로 갑니다~

그러나 다시 오르막 길이 시작되네요~(물론 임도길도 오르막을 올라가야 합니다~)

잠시 뻥 뚤린곳에서 멋진 소나무와 구름을 바라 봅니다~

조금 올라가면 3코스하산 길과 만나게 되고 여기서 좌측으로 가면 됩니다~

소로로 진행을 하는데 오르막이 얼마간 있습니다~

그러고 나면 임도가 나오는데 조금 올라가면 좌측으로 소로가 보입니다~

소로를 잠시 지나면 비포장임도가 나오고 조금 더가면 넓은터가 나옵니다~

여기서 좌측으로 갑니다~

그러면 잠시뒤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은 오전에 올라간 길이고 좌측으로 내려갑니다~

잠시뒤 갈림길에서 이번에는 좌측길로 내려갑니다~(직진길이 오전 올라온길~)

잠시뒤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합니다~^^

초보분이 상행하기에는 조금 힘들 수도 있는 코스인거 같습니다~

또한 날이 더워지면 힘이 들 수도 있는 코스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~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