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3년 06월 18일 10:10

코스 : 서창공원 지킴터-장도바위-서문-향로봉-적상산-안렴대-안국사-적상호 주차장(약 7.1km)

산행시간 : 약 03시간40분(점심 1시간 포함~)

난이도 : 초급

기타사항 : 이번에도 산악회를 따라 다녀 왔습니다~

이번 산은 원래 단풍으로 유명하다는데 그때는 사람이 많을거 같고 해서 다녀온다고 하네요~ㅎ

원래 여름 산행은 거리가 짧고 계곡이 있는 곳으로 하는데 여기는 계곡이 없습니다~ㅋ

다만, 산행이 어렵지 않고 거의 숲길이어서 나름 여름에 산행 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어 보이네요~

적상산은 8부 능선쪽이 대부분 급격한 낭떨어지인 산입니다~

서창공원쪽과 안국사쪽이 그나마 경사가 완만하여 등로가 잡힌거 같습니다~^^

고도표를 보시면 원래는 300고도 아래에 있는 주차장에서 시작해야 하는데 버스가 올라갈 수 있는데 까지 올라가서

산행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~ㅎ

그래서 약 700M의 고도를 올리는데 대부분 완경사 입니다~

완경사가 된거는 트랙상 지그재그 길을 아주 완만하게 만들어 두어서 그렇습니다~

물론 중간중간 경사가 있는 곳도 있지만 짧습니다~

향로봉 갈림길부터 안렴대까지는 능선길로 약간의 오르내림이 계속 되는 구간입니다~

안렴대에서 하산때도 약간의 경사는 있지만 그리 급경사는 없다고 보면 됩니다~

조금더 쉽게 산행 하려면 역으로 하면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~^^

주차장에서 약 300M 더 올라간 마지막 식당에서 산행을 시작 하였습니다~

급하게 출발 하다 보니 시작지점 사진을 못찍어서 조금더 올라가서 찍었네요~ㅎ

임도 도로를 조금 올라가면 우측으로 산행 초입이 있습니다~

역시나 국립공원이다보니 경사가 완만해도 돌계단이 나오네요~ㅎ

이쪽으로 내려오면 작은 계곡으로 약간의 물줄기가 내려오는 곳이 있습니다~

멋진 소나무 숲도 지나 갑니다~

본격 지그재그길 가기전에 계곡으로 물이 흘러서 간단히 머리 감고 진행 합니다~

지그재그 길로 가는 길도 고즈넉 한게 좋습니다~

이제 본격적인 지그재그 길인데(지그재그 길 거리가 깁니다~ㅎ) 여기서 위성지도를 보니 전방에 바위지대가

있는 것으로 보여 홀로 가보기로 합니다~ㅋ

겨우 바위에 도착하니 그야말로 깍아지른 절벽입니다~(되도록이면 가지 마시길~ㅋ)

일단은 왔으니 조망 사진 한장 찍고 갑니다~ㅋ

이후 지그재그라도 아주 긴 지그재그이고 경사도도 안주 완만히 만들어 두었습니다~

바위들이 여기저기 나오기 시작합니다~

첫번째 조망 바위가 나오는데 다들 사진 찍고 있어서 옆에서 찍다보니 사진이 별로 네요~ㅎ

얼마간 올라가면 좌측 철망 지대가 나오고 살짝 내려섰다가 다시 올라가는 곳이 있습니다~

우측에 멋진 조망 바위가 있습니다~

당연히 조망바위에서 조망 사진 한장 찍고 갑니다~

돌아서서 가려는데 참나리꽃(제가 아는 몇 안되는 꽃임~ㅋ)이 이쁘게 피어 있습니다~^^

접접 압도적인 바위 들이 나타 나기 시작 합니다~

그리고 철계단이 나옵니다~

여기가 장도바위가 있는 곳인데 장도바위를 볼 수 있는 데크까지 가면 나무에 가려 보이질 않습니다~

직전에 보시면 잘 보입니다~^^

모자처럼 생긴 바위도 보고 갑니다~

그러다가 바위 협곡이 나옵니다~

돌아서 올라서 보니 바위 아래로 터널이네요~

잠시뒤 서문지가 나옵니다~

장도바위 쪽에서 조금 경사가 있는 곳을 오른뒤 다시 평온한 길을 걸어 갑니다~

마지막 갈림길 근처 도착하니 다시 계단이 나오는데 그리 급하지는 않습니다~

갈림길에 도착하여 좌측으로 꺽어 갑니다~

여기 능선길도 사색하면서 걷기 아주 좋은 길입니다~^^

중간에 나무가 두그루인지 한그루인지 분간이 안가는게 있어서 한컷 찍고 갑니다~ㅎ

얼마뒤 향로봉에 도착합니다~

적상산 정상에 통신탑이 있어서 못간다는 말이 있어서 대부분 여기를 정상으로 합니다~

향로봉에서도 조망은 있습니다~

다시 돌아오면 갈림길을 지나 직진으로 갑니다~

얼마간 가니 바위 하나가 왼쪽만 보면 얼굴 같은데 전체를 보면 작은 동물 같이 보이는 신기한 바위가 있네요~

그리고 여기 후기에 항상 올라오는 혹이달린 나무가 나옵니다~

뒤에서 본 모습입니다~ㅋ

조금 더가니 이번엔 혹위로 다시 나무가지가 쏟아나는게 있는데 오히려 더 신기 합니다~

꼭 다른 나무가 기생해서 자라는 듯 하네요~

그리고 적상산성 표지석이 나옵니다~

표지석 지나자 마자 좌측으로 희미한 등로가 보이는데 그리로 올라가면 적상산으로 갈 수 있는데 저는 조금지나쳐서

바로 치고 올라 갔습니다만, 잠시뒤 나오는 안렴대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보면 등로가 보이고, 등로는 다시 좌우로

갈라 집니다~

그곳에서 좌측으로 가면 여기로 나옵니다~

여기 뒷편에 정상산 정상 표지목이 있습니다~

뒤로 가니 적상산 정상표지목이 있습니다~

여기서 좌측으로 내려갑니다~

그러면 바로 우측으로 희미한 등로가 보이고 이리로 가면 이전 좌우 갈림길에서 우측 길로 내려 서게 됩니다~

그러면 안렴대 갈림길에 도착하고 여기서 좌측은 안국사로 바로 내려가는길 직진은 안렴대로 가는 길입니다~

안렴대 가는 길은 약간 소로입니다~

조금 가면 철조망이 있는 겅물이 나오고 바로 갈림 길입니다~

좌측은 안국사 직진은 안렴대입니다~

안렴대를 보고 여기로 와서 안국사로 내려갑니다~

직진 하자마자 우측에 조망 바위가 있습니다~

조금 더가면 철계단이 나옵니다~

철계단 지나면 좌측에 조망터가 있습니다~

그리고 안렴대에 도착하면 사방이 뚤린 조망이 나옵니다~

여기도 끝은 직벽입니다~

안렴대에서 보념 삼각형 모양의 바위위입니다~

여기서 좌측틈으로 이전에는 내려간듯 한데 지금은 막아두었습니다~

이전 갈림길에 도착하여 안국사로 향합니다~

그러면 다시 계단이 나오는데 역시 경사는 급하지 않습니다~

잠시후 차단기가 나오고 조금더 갑니다~

그러면 안국사전에 요런 우물터가 있습니다~

안국사에 잠시 들렸다 갑니다~

안국사 일주문인데 다른곳에 비해 약간 고풍이 있어 보입니다~

일주문 지나자 마자 좌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는데 저는 이리로 갔습니다만, 도로로 조금 가면 좌측으로 걸어가는

길이 따로 있습니다~

여기로 가면 지그재그 도로 하나를 건너 띄어서 거리는 줄지만 도로로 잠시 내려가야 합니다~

지그재그 도로 하나를 건너 띄고 도로로 내려 섭니다~

다음 턴을 한뒤 우측 데크길로 내려갑니다~

데크길로 가다가 데크길이 끝날쯤 좌측에 사고지유구가 있습니다~

저는 패스~ㅎ

그리고 인공호인 적상호가 나옵니다~

적상호 좌측에 커다란 주차장이 있고 산행을 종료합니다~^^

처음엔 뭐 이런데를 여름 산행지로 잡았나 했는데 나름 여름에 산행을 해도 괞찬아 보입니다~ㅎ