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3년 07월 02일 08:30

코스 : 도리사 1주차장-도리사 적멸보궁-냉산-금수굴-태조산정-산악레포츠공원-도리사 1주차장(약 10.2Km)

산행시간 : 약 04시간(간식 및 휴식 포함~)

난이도 : 초급

기타사항 : 여름에 간단히 산행하고자 다녀왔습니다~

이코스는 운동삼아 가기 좋아 보입니다~ㅎ

조망 좋은 곳도 얼마없고, 특별할 것도 거의 없는 곳입니다~

참고로 금수굴은 가지 않는게 좋을 듯 합니다~

특별한 굴은 아닌데 급격히 고도를 낮추었다가 다시 돌아와야 합니다~

금수굴을 패스 하면 도리사에서 주능선까지 오르막만 올라가면 이후는 평이한 코스 입니다~^^

산행코스도 및 고도표

고도표를 보시면 초반부터 도리사까지 도로 오르막을 올라갑니다~

도리사에서 부터 주능선까지 경사가 애법있는 오르막을 올라가야 하는데 거리가 그리 길지는 않습니다~

이후 작은 봉우리하나 넘고 다음 봉우리가 냉산 정상입니다~

정상에서 활공장 갈림길까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서 약간 오르내림이 있습니다~

활공장 갈림길이 작은 봉우리인데 봉우리에서 금수굴 갈림길까지 경사가 있는 계단을 내려갑니다~

금수굴로는 경사가 더 급한 계단을 따라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와야 하는데 되도록이면 패스를 권합니다~ㅎ

태조산정에 잠시 올랐다가 임도를 따라 하산을 하면 산악레포츠공원에 도착합니다~

이후는 임도를 따라 초반 잠시 올라간뒤 거의 내리막으로 가면 주차장이 나옵니다~^^

도리사 1 주차장입니다~

한참을 도로를 따라 올라갑니다~

중간보다 조금 더가면 도리사 2 주차장 갈림길이 있고 이쪽으로도 냉산을 올라 갈 수 있습니다~

조금 더가니 도로에서 확트인 곳이 있는데 이날 습도가 높아서 조망이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~

도리사 입구에 도착하여 주차장 표시로 조금가면 계단이 있습니다~

두번째 돌계단을 올라가면 도리사가 나오는데 뒷쪽에 적멸보궁이 있습니다~

좌측으로 가서 위로 가면 갈림길인데 좌측이 산길이고 우측으로 갑니다~

그러면 적멸보궁 사리탑이 있습니다~

안으로 들어가면 전체를 볼수 있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~

적멸보궁에서 보면 약간 우측으로 산길이 있고 조금 올라가면 능선에 도달합니다~

잠시후 지그재그 산길을 한참 올라가는데 중간에 우측 갈림길이 나오면 절대 가지 마시기 바랍니다~

혹여나 냉산으로 바로 가는가 싶어 갔더니 꽝입니다~ㅋ

갈림길 지나 조금 더 올라가면 다시 갈림길인데 직진은 완만히 능선에 진입하는 길이고 우측이 급격히 능선길에

진입하는 길입니다~

어차피 냉산이 우측이어서 대부분 우측길로 올라갑니다~

주능선 길에 도착합니다~

이후 오르막 조금 더올라가면 돌탑이 있는 작은 봉우리가 나옵니다~

잠시내려섰다가 다시 조금 올라가면 냉산 정상입니다~

다시 왔던길로 가다가 계속 직진을 하면 됩니다~

잠시뒤 꺼꾸로 형통바위가 나오는데 그위에 가면 반대편 청화산 조망이 펼쳐집니다~

꺼꾸로 형통바위 입니다~

조금 더가면 도리사로 내려가는 갈림길이 나오는데 패스하고 직진 합니다~

이후 걷기좋은 능선길을 한동안 갑니다~

한동안 가면 전망데크가 있는 봉우리가 나옵니다~

이후도 길은 좋습니다~

마지막 봉우리에 올라서서 좌측으로 내려섭니다~

그러면 활공장이 나오고 여기 조망이 아주 좋습니다~

그리고 내리막 계단이 시작됩니다~

한참을 내려가면 갈림길인데 좌측으로 가면 바로 산악 레포츠 공원으로 갑니다~

직진을 합니다~

그러면 바로 다시 갈림길인데 역시 좌측은 산악레포츠 공원으로 바로가는 길이고(이전 길과 만남~),

우측은 금수굴, 직진은 태조산정입니다~(금수굴은 되도록 패스~ㅋ)

급 내리막 계단을 얼마간 내려갑니다~

그러면 금수굴이 나오고 좌측에 보면 작은 불상이 두개 있습니다~

다시 올라와서 태조산정으로 가면 우측으로 조망터가 조금 있습니다~

바위도 있고요~

중간에 있는 바위가 뱀머리 또는 자라 머리 같기도 합니다~ㅎ

잠시후 임도가 나오면 우측으로 태조산정을 다녀옵니다~

여기도 계단이 있으나 잠시만 올라 가면 됩니다~

그러면 태조산정이 나오고 여기 조망도 좋습니다~

다시 계단을 내려서면 임도로 한동안 내려갑니다~

중간에 전망데크도 아닌 것이 인증 사진 남기는 곳인거 같기도한 데크가 나옵니다~

조망이 안보여 데크 옆으로 조금 가니 얼핏 보이네요~ㅎ

그리고 잠시뒤 산길로 잠시 벋어납니다~

중간에 계곡을 두번 넘어가는데 수량이 좋을때는 잠시 세수 한번 하고 가는것도 좋습니다~ㅎ

그리고 임도가 나오면 우측으로 계속 내려갑니다~

조금 가면 갈림길인데 직진은 이전 태조산정에서 되록아 오지 않고 좌측 뒤로 가면 길이 있는데 그곳에서 오는 길입니다~

좌측길로 계속 내려갑니다~

조금 가면 산책길이 나오고 그쪽으로 갑니다~

그러면 데크다리가 나오고 뒤에 있는 팔각정 쉼터를 돌아 계곡길로 내려갑니다~

조금 내려가면 흔들다리가 나오고 흔들다리를 건너 도로로 갑니다~

도로로 나오자 마자 다시 좌측 데크길로 내려가도 됩니다~

그러면 잠시 발을 쉬어 갈 수 있게 하는 족욕탕이 나옵니다~

그리고 도로가 나오면 직진은 인공암벽이 좌측이 도리사 1 주차장입니다~

물론 일단은 암벽장으로 갑니다~

암벽장입니다~

암벽장 좌측으로 산길이 보이는데 그리로 가면 다시 임도로 들어설 수 있습니다~

조금 가면 임도로 올라섭니다~

한참을 임도길로 가면 차단기가 나오고 바로 주차장이 나옵니다~

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합니다~

이번 코스는 산길이 약 30%이고 나머진 도로와 임도입니다~

금수굴만 가지 않으면 초보분들과 함께 여유롭게 산행하기 아주 좋은 코스일 수도 있습니다~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