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4년 01월 14일 07:45

코스 : 중명-소형산- 강동일반산업단지-시루봉갈림길-운제산-오어사-오어지-포은사색길-용산2리버스정류장 (약 21Km)

산행시간 : 약 06시간 50분

난이도 : 중급

기타사항 : 예전에 북구 산길인 장성동에서 유강까지 걸은 적이 있습니다~(약 20Km)

그리고 난뒤 남구쪽은 갈 수 없나 하고 여기저기 산길을 검색하였지요~

몇년전 한 여름에 한번 시도 하다가 시경계지역인 강동일반산업단지에서 도로를 넘어가는 길을 못찾고

더위로 인해 한번 포기한적이 있었습니다~ㅎ

그뒤로 다시 검색 해보니 강동일반산업단지 진출입로에서 바로 넘어가는 길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고

한번가야지 하다가 차일피일 미루었는데 드디어 어제 다녀 왔습니다~

약 50%는 시경계 구간이고 일부는 운제산길 그리고 포은사색길 이렇게 하여 중명에서 용산리까지

약 21Km를 걸었는데 중명에서 형산강을 끼고 국당 가는 길에 초입이 있습니다~

이길은 완전한 산길이라고 하기도 뭐하고 그렇다고 공식적인 둘레길도 아니고~ㅎ

부르긴 애매하지만 아마도 조만간 약 70Km 정도 되는 포항시 둘레길이 완성 될거 같습니다~^^

여기 고도는 그리 심하지 않습니다~

둘레길 수준으로 걷게 되며 초반 중명리에서 봉우리 올라갈때 지그재그 급경사 조금 오른뒤 시경계와 만나

강동일반산업단지까지는 능선을 타고 별 무리없이 갑니다~

이후 홍계리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난뒤 얼마후 급오르막(짧은) 2번 올라가면 시루봉 갈림길을 만나고 이후 운제산을

오르면 하산을 하고 마지막으로 포은사섹길 초입에 오르막 조금 올라가면 됩니다~

길이 좋아서 중간에 자주 쉬고 했는데 평속이 약 3.7가까이 나왔습니다~ㅎ

중명에서 국당1리로 들어가는 초입에 있는 정수장옆에 차량2대 주차랗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~

바로 맞은편으로 등산로 초입이 있고 바로 지그재그 급 오르막 길을 올라갑니다~

중간쯤 가니 나무들 사이로 형산강이 보이기 시작 합니다~

이제 능선에 도착하였지만 소형산까지는 부지런히 올라가야 합니다~

소형산 도착전 조망바위가 있고 그곳에서 바라본 형산강입니다~^^

첫 봉우리인 소형산에 도착하였는데 예전에 여기 정자가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습니다~

다른 지명으로는 부조정입니다~

이후 넓은 능선길을 따라 한동안 편안히 이동합니다~

가다가 중간중간 조망이 조금씩 보이는 곳이 있습니다~

약간 급오르막 계단이 짧게 나오는데 그곳 조망이 좋습니다~

몇군데 시경계 표지판이 있는데 그중 253봉에 오릅니다~

한참을 가다 보면 강동일반산업단지 근처에서 부터 길이 좁아집니다~

여기는 일몰명소라는 곳인데 산업단지 때문에 조금 실망입니다~ㅎ

쉼터와 함께 있으니 쉬다가 일몰을 보면 될 듯 합니다~ㅋ

얼마뒤 갈림길인데 절대 직진 하지말고 좌측길로 가야 합니다~

좌측길이 너무 벋어 나는 듯 하여 직진으로 갔는데 풍력발전 단지로 내려가는 길이 없습니다~ㅎ

물론 트랙은 좌측 길로 수정하여 두었습니다~^^

길도 없는 곳으로 내려왔더니 도깨비가 온몸에 붙어서 난리입니다~ㅋ

풍력발전 단지도 한컷찍고 갑니다~

좌측으로 포항쪽 조망을 찍는데 새한마리가 걸려 들었습니다~ㅋ

산업단지 진출입로를 지나면 요렇게 임도길이 보입니다~

예전에 이길을 몰라서 단지아래로 한참을 내려간뒤 지하도 지나 다시 이곳으로 오려다가 길을 못찾아

결국 포기 했었습니다~ㅎ

이후 임도길로 한참을 가면 철탑이 나오는데 여기서 부터 임도보다는 대부분 산길입니다~

한동안은 그리 힘든 코스가 없습니다~

중간에 포항에서 경주로 넘어가는 고개길에 도착을 합니다~

우측으로 조금 가면 다시 산길이 나오고 잠시뒤 급오르막 오름을 올라가야 하는데 그리 길지는 않습니다~

중간에 포항쪽 조망이 가끔 나옵니다~

잠시 임도로 내려서서 좋아라 하기도 전에 바로 좌측 산길로 다시 들어 갑니다~

얼마간 가면 갈림길인데 여기서 무심코 가면 시루봉으로 가게 됩니다~ㅎ

좌측으로 운제산을 올라가야 합니다~

조금 가다가 바라본 조망입니다~

그리고 운제산에 도착하였는데 여기 바닥 데크가 부실하다면 막아 두었는데 누군가 막아둔 띠를 끊어 놓았네요~

그것도 모르고 정상석 찍고 반대로 가려는데 막혀있습니다~ㅎ

얼마간 내려가면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 깔딱고개로 내려갑니다~

잠시뒤 임도길이나오면 가로 질러 갑니다~

그러면 자장암가는 길이나오고 잠시 포장길로 갑니다~

자장암에 도착하면 뒷편으로 전망대와 보궁으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~

전망대쪽에서 바라본 오어지 입니다~

그리고 뒤로 계속 가면 보궁이 있습니다~

다시 돌아와서 내리막 계단을 내려가면 오어사에 도착합니다~

잠시도로로 조금 내려가면 오어지 둑길에 도착합니다~

둑길을 지나가면서 바라본 오어지 입니다~

둑길 끝에 있는 다리를 건너 우측으로 갑니다~

다리에서 바라본 댐 모습인데 햇빛에 반짝 거리는게 좋습니다~

조금 도로로 가다보면 좌측으로 포은사색길 입구 계단이 나옵니다~

여기서 잠시 오르막 올라가는데 경사도는 얼마안됩니다~

오르막 오르고 나면 완만한 능선길을 따라 진행을 합니다~

여기 진짜로 걷기 좋은 길이 계속 이어집니다~

중간에 포항-울산 고속도로를 넘어 가긴 위해 지하도를 지나가야 하는데 그때 나온 고속도로 모습입니다~

요렇게 지하도를 지나 갑니다~

그러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어느길로 가도 되나 직진이 거리가 짧습니다~ㅋ

철탑도 지나갑니다~

그리고 임도 갈림길이 나오는데 원래는 여기서 우측으로 가는게 포은사색길인데 직진으로 길이 보여서

저 혼자 직진하여 진행하였습니다~

가끔 갈림길이 나오는데 계속 직진을 합니다~(솔직히 불안한 마음으로~ㅋ)

다시 철탑을 지나는데 이때 부터 길이 좁아집니다~

좁은 길로 조금 가면 다시 갈림길인데 이때는 우측으로 진행해야 합니다~

그러면 마을이 보이고 하산을 합니다~

아주 좁은 담 사잇길로 가면 마을길이 나옵니다~

그리고 오어사 가는 도로가 나오고 좌측으로 용산리로 갑니다~

삼거리에서 직좌길로 계속 진행 하는데 차들이 많으니 조심히 가야 합니다~

그러면 다리 밑을 지나는데 다음에는 여기서 부터 시작하여 우측으로 해서 월미봉으로 오를 계획입니다~

주차를 용산2리 버스정류장 옆에 해서 조금 더걸어 산행을 마무리 합니다~

길이 확실치 않은 곳이 몇군데 있어서 걱정했으나 별무리가 없었습니다~

다음코스는 대부분 호미지맥길 이어서 좋을거라 밑고 가보도록 하겠습니다~ㅎ