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4년 06월 09일 08:00

코스 : 용산2리버스정류장-월미산용봉-삼봉산-길등재-망해산-동악산-장기읍성-양포보건진료소(약 19.5Km)

산행시간 : 약 07시간 10분

난이도 : 중급

기타사항 : 드디어 가칭 포항시 둘레길을 완료 하였습니다~

원래는 호미곳을 종점으로 하려 했으나, 호미지맥길에 군부대도 생기고 사람도 거의 안가는 길이 있어서

장기로 변경 하였습니다~

둘레길이면 걷기 좋은 길이어야 하기 때문이며 또한 최초 계획은 장기 일출암쪽으로 하려 했는데 버스이용에

불편이 있어서 도로상 약간의 위험구간이 있지만 양포항으로 변경 하였습니다~

북구 산길은 이미 걸었지만, 조만간 소티재에 도보교가 생기면 다시 걸을 계획이며 이때는 몰아서 전체구간을

다시 걸어 볼까 생각중입니다~

그때 전체 트랙을 연결보도록 하겠습니다~(유강에서 중명까지도 걷지 않아서 전체길 연결 계획중~)

고도표를 보면 용산2리 마을을 벋어나서 월미산 오를때 오르막이 조금 급한 곳이 꽤 있습니다~

이후는 완만한(임도길) 오르내림을 하면서 길등재까지 갑니다~

길등재에서도 한동안 임도길을 따라 가다가 망해산(두군데인데 표지목 있는곳, 지도상 망해산) 가기전 부터 산길로

진행 합니다~

두번째 망해산(정상석 있는곳)에서도 완만히 진행하다가 동악산 갈림길전 오르막을 얼마간 간뒤 동악산 오르막때

급경사 조금 있습니다~

이후는 평이하게 양포까지 진행 합니다~^^

용산2리버스정류장옆길로 마을로 들어갑니다~

얼마간 가면 월미산 등로입구가 나오는데 여기는 B코스입니다~(가장 급한길)

우측이 C코스인데 다음엔 그쪽으로 가볼까도 생각 중입니다~ㅎ

오르막을 지속적으로 올라갑니다~

중간에 잠시 쉬어가는 평지도 있네요~

비온뒤라 길도 상당히 미끄러운 곳이 있었습니다~

그러다가 갈림길에 도착합니다~

여기서 월미산 다녀온뒤 좌측 길로 가야 합니다~

월미산 정상 쉼터입니다~

날이 좋으면 조망이 아주 좋은 곳인데 흐린 관계로~ㅋ

월미산용봉 정상석입니다~

다시 돌아와서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합니다~

얼마간 가면 갈림길인데 우측은 묘봉 가는 길이고 좌측으로 갑니다~

이때 부터 완만한 임도길(임도길 치고는 경사가 금한곳이 몇군데 있습니다~ㅋ)로 진행 합니다~

가끔 조망도 보고 갑니다~

그러다가 철책이 있는 곳에 다다르는데 조금만 가면 삼봉산입니다~

길에서 조금 젇어난 곳에 삼봉산이 있습니다~

조금 돌아서 오다가 좌측으로 가면 기존 길과 만나게 됩니다~

철탑도 지나 갑니다~

예전에는 길등재로 바로 내려섰는데 길이 약간 돌려 졌습니다~

도로로 길등재로 조금 올라간뒤 길을 건너 우측 산으로 갑니다~

여기도 길은 아주 좋습니다~

중간에 갈림길이 있는데 직진은 망해산을 지나가고 좌측길로 올라가면 망해산(지도상)이 나옵니다~

망해산 지나 갈림길에서 직진은 막힌 길이고 좌측으로 갑니다~

정상석이 있는 망해산에 도착하니 한무리의 산군들이 있었습니다~ㅎ

정상석 마로 아래로 내려서면 멋진 바위가 있습니다~

그리고 그앞에 조망바위가 있습니다~

저아래 고석사가 보이네요~
예전에 고석사에서 월미산 묘봉으로 한바퀴 하였는데 고석사에 멋진 바위가 있습니다~

이전 멋진 바위 위로 올라가보았습니다~ㅎ

이후도 길은 아주 좋습니다~

다만 딱 한군데 잠시동안 길인지 아닌지 구분이 안가는 곳이 있었습니다~

멋진 소나무 길도 지나갑니다~

그리고 동악산 갈림길에 도착하여 직진으로 동악산으로 갑니다~

경사가 애법 가파릅니다~

정상에 산불감시초소가 있습니다~

초소 위로 올라가면 조망이 좋은데 거의 안보이네요~ㅎ

앙증맞은 정상석이 있습니다~

이후는 임도길로 하산을 합니다~

가끔 조망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~

이제 마을입구에 도착합니다~

그러면 우측으로 장기읍성으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~

읍성위로 올라갑니다~

뒤를 보니 동악산이 한눈에 보이네요~

아직 복원이 덜된 반대쪽 읍성도 보입니다~

멋진 나무도 있습니다~

풍경도 아주 좋습니다~

성곽 사이로 이쁜 꽃들도 피어 있네요~

이제 읍성을 빠져 나갑니다~

그리고 도로로 나옵니다~

원래는 직진 하여 일출암으로 가려고 했습니다~

그쪽이 차도 없고 조금 짧습니다~ㅎ

장기교를 지나 갑니다~

도로로 한참을 걸어 양포 삼거리에서 감포쪽으로 틀면 다리가 하나 있고 바리 건너기전 좌측으로 갑니다~

그러면 보건지소옆 넓은 주차장이 나오고 산행을 종료합니다~^^

하나의 숙제를 마무리 한거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~ㅎ

일단 어느정도 쉽게 갈 수 있다는거는 확인을 했고 전체 트랙을 만들기 위해 다시 한번 걸을 계획입니다~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