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4년 02월 24일 08:15

코스 : 신기리느티나무-수정사-너븐사거리-월전삼거리-고현지-두들문화마을-입암면사무소-선바위관광지

(약 35.6Km, 신기1리버스정류장에서 36.3Km)

트래킹시간 : 약 8시간45분(중식 포함)

난이도(트레킹기준) : 상급(3길 중급, 4길 중급)

기타사항 : 예전에 걸었을때는 한코스씩 걸었는데 두코스를 연달아 걸으려 하니 힘이 드네요~

남파랑길과 같이 평지가 많은게 아니고 특히 이번 코스는 오르내림이 많다 보니 그런거 같습니다~

그래도 지루하지 않아서 다행입니다~^^

버스정보 : 이번 구간은 청송에서 영양으로 넘어가는 코스여서 버스를 한번 갈아 타야 합니다~

선바위관광지에서 진보로 영양버스를 타고 이동 한뒤 진보에서 청송버스를 타고 신기1리로 갑니다~

다만 영양버스는 아직도 카드가 안되고 현금 밖에는 안되니 이점 유의하셔야 합니다~ㅎ

06:55-07:12 선바위관광지-진보터미널(현금 1,800원, 영양을 벋어나서 비싸네요~ㅋ)

07 30-07:39 진보터미널-신기1리

3길 예상 이동정보

07:50-08:00 시량2리-진보터미널

08:10-08:15 진보터미널-신기1리

4코스 예상 이동정보

06:50-07:20 선바위관광지-진보터미널

08:00-08:10 진보터미널-시량2리

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

고도표를 보시면 오르내림이 참 많습니다~

대부분 임도이거나 산길도 완만한 오르막이지만, 동천지 지나 산길 오르막과 옥계지 지나 오르막은 일반 등산수준의

오르막을 올라가야 합니다~

물론 거리는 짧지만 트래킹 입장에서 보면 힘들 수 있는 구간입니다~

선바위관광지 주차장입니다~

특산물직판장에도 주차공간이 있으나 협소하여 바로 뒷편에 있는 큰 주차장에 주차합니다~

도로로 나오면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~

진보터미널에서 잠시 대기하면 청송버스가 옵니다~

청송버스는 무료여서 좋습니다~ㅎ

진보에서 조금 가면 바로 신기1리 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~

산소카페청송공원에서 신기리느티나무까지 약 700M를 걸어갑니다~

3길 시작안내판에서 트래킹을 시작합니다~

마을길과 농로를 따라 약간의 오름이 있는 포장로를 올라갑니다~

감곡저수지 도착전 도로를 건너갑니다~

조금가면 비포장로가 나오는데 조금 걷다가 우측 산길로 올라가야 합니다~

조금 올라가면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갑니다~

그러면 감곡저수지가 나옵니다~

감곡저수지 뚝을 지나 저수지 옆길로 올라갑니다~

오르막 임도가 끝나니 저멀리 멋진 설산이 반겨주네요~^^

소나무 숲이 멋진 길도 걸어 갑니다~

그리고 쉼터가 있는 곳이 나오는데 그곳에서 바라본 풍경도 좋습니다~

여기는 원래있던 나무들 베어내고 편백 나무 숲으로 바꾸는거 같습니다~

마을 끝으로 내려와 우측으로 조금 가면 돌다리가 있습니다~

그리고 수정사 일주문이 나옵니다~

수정사는 가볼까 했지만, 오늘 걸어야할 거리가 너무 길어서 패스 합니다~ㅎ

일주문 지나 좌측으로 조금 가면 우측으로 산길로 올라갑니다~

잠시 올랐다가 내려가는데 여기도 경사는 꽤 있고 내려갈때 눈으로 상당히 조심히 내려갑니다~

마지막 나무계단을 내려가면 임도인데 좌측으로 조금가면 다시 나무계단이 나옵니다~

그러면 저수지가 나오는데 여기도 양심항아리가 있습니다~(일단 겨울철에는 비운영으로 여긴 비어 있습니다~ㅎ)

계곡을 따라 산길로 조금씩 올라가는데 드디어 계단이 나오네요~

그리고 갈림길이 나오는데 우측은 비봉산이고 직진을 합니다~

여기도 소나무 숲이 좋습니다~

완만히 진행하면 매산정상이 나옵니다~

그곳에 사진 인증지가 있습니다~

내려갈때는 가파른 길을 내려갑니다~

우측으로 천지가 나오는데 뚝길로 해서 돌아갑니다~

동천지에서 잠시 진보마을 풍경을 보고 갑니다~

동천지를 돌아가면 다시 산길이 나오는데 갑자기 끝없는 계단이 나옵니다~ㅎ

계단을 오른뒤에도 완경사로 조금더 올라가면 임도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으로 내려갑니다~

확트인 곳이나오면서 풍경이 아주 좋습니다~

저멀리 맹동산쪽에는 눈이 쌓여 멋지네요~

각산지 지난후 도로로 조금 가면 직진으로 다시 임도로 들어갑니다~

얼마간 가면 밭을 돌아서 가는 길이 나오는데 갑자기 360도 돌아가라고 하네요~

그렇게 가면 31번 국도가나오고 잠시 국도로 걸어갑니다~

잠깐 도로를 걸은뒤 우측 하전길로 들어가면 도보교가 나오고 도보교를 건너 조금 올라간뒤 마을로 들어갑니다~

마을을 빠져나오면 농로를 따라 계속 올라가는데 중간쯤에 보니 설산이 가까워 져서 더욱 멋져 보입니다~

저멀리 맹동산 푸역발전단지도 잘 보입니다~

잠시내리막을 내려가는가 싶더니 좌측으로 가게 됩니다~

좌측으로 내려가면 마을이 나오고 우측으로 조금 가면 마을회관 뒷편에 두번째 사진인증지가 있습니다~

인증지 지나 다시 조금 올라가는데 여기서도 설산이 아주 잘보입니다~

그리고 고현교가 나오고 3길이 종료됩니다~

이제 4길을 시작합니다~

좌측횡단보도를 건너 마을로 들어갑니다~

마을길과 농로 그리고 임도를 따라가면 지경재도착전 사진인증 장소가 있고 여기서 산길로 지경재까지 올라갑니다~

우측 산길로 들어가면 됩니다~

조금 올라가면 지경재가 나옵니다~

여기도 양심항아리가 있는데 당연히 비어 있습니다~

지경재에서 바라본 풍경도 좋습니다~

얼마간 가면 구수곡버스정류장을 지나는데 조금 간뒤 우측으로 가야하는데 일행과 한참 대화 하다가 직진~ㅠ

약간의 알바를 하였습니다~ㅎ

알바뒤 얼마간 가니 이번엔 석보면 풍경이 나옵니다~

그리고 맹동산 풍력단지도 훤하게 보입니다~

잠시뒤 공원이 새로 조성된 곳이 나오는데 예전엔 여길 지나 갔지만 지금은 좌측으로 돌아가네요~

그리고 석보면 입구로 들어간뒤 두들마을로 갑니다~

조금 가면 낙기대가 나오고 바로 두들마을로 올라갑니다~

조금 올라가면 석계고택이 나옵니다~

고택을 지나가면서 바라본 풍경입니다~

이후 옥계마을을 지나 한참을 임도로 올라가면 옥계지가 나오고 여기도 사진 인증지역입니다~

잠시 옥계지를 바라보고 갑니다~

옥계지 옆길로 가면 포장로가 끝납니다~

조금 더가면 우측 산길로 가게 됩니다~

비와 눈이 와서 그런지 여기저기 골에서 물줄기가 계속 내려옵니다~

계곡을 이리저리 건너면서 가다보니 더디어 경사가 가팔라지기 시작합니다~

급경사길을 올ㄹ가니 임도가 나오네요~

여기가 해발 450이 넘다보니 여기저기 상고대가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~

멋진 풍경은 덤이네요~

오르막을 거의 올라가면 이후 약간씩 오르내리면서 계속 갑니다~

임도길도 눈으로 인해 운치가 더있어 보입니다~

이제 입암쪽 조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~

그리고 입암 마을로 들어섭니다~

마을을 지나 입암초등학교를 지나자 말자 우측으로 들어갑니다~

신구마을과 농로를 지나가면 도로로 나오고 잠깐 도로를 걸은뒤 효공원으로 올라갑니다~

효공원을 지나면 육교가 나오고 육교를 건너갑니다~

육교를 내려오면 4길이 끝나네요~

전에는 요기에 5길 안내판이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진거 같습니다~ㅎ

한번에 많은 거리를 걸으려니 다리에 무리가 조금 가는거 같습니다~