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4년 02월 03일 08:15

코스 : 상의탐방안내소-대전사-금은광이-달기약수-소헌공원-송소고택-징검다리-신기리느티나무(약 30.1Km)

트래킹시간 : 약 8시간(달기약수백숙 중식 포함)

난이도(트레킹기준) : 중급(1길 중급, 2길 초급)

기타사항 : 약 11년전 걸었던 길을 다시 걸어보려 합니다~

예전엔 1길의 경우 입장료와 주차비로 인해 반대로 걸었는데 이번엔 정 코스로 걸었습니다~

약간 길이 바뀐 곳도 있고 오히려 정비가 잘된 곳도 있네요~^^

버스정보 : 이번 구간은 버스를 타면 1-2 코스를 한번에 이동이 가능 합니다~

또한 청송 군내버스는 무료여서 맘 놓고 타시면 됩니다~

한가지, 버스를 신기리느티나무에서 타게 되면 한번 갈아 타야 합니다~

하루 4번 들어가는데 첫차가 전날 들어가서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~

시간이 진보에서 오는 버스랑 비슷하여 까딱하면 청송터미널에서 오래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~(환승)

그래서 맘 편하게 진보에서 출발하여 주산지로 가는 버스를 신기1리버스 정류장에서 타기로 하였습니다~^^

07:39-08:20 신기1리-주왕산버스정류장(07:38분 도착예정이며 1시간 정도의 간격으로 운행 함~)

1길 예상 이동정보

07:52-08:20 소현공원- 주왕산버스정류장 (09:22-09:50, 오전엔 배차가 기네요~)

2길 예상 이동정보(산소 첫차로는 영터로 가는 버스 연계가 잘 안되에서, 한자까지 약 1Km를 걸어 나와야 함~)

07:38-07:52 신기1리-소현공원(07:37-07:50 신기-정송버스터미널, 07:50-07:52 청송버스터미널-소현공원)

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

주왕산버스정류장에서 용연폭포삼거리까지는 완만히 진행 합니다~

이후 금은광이삼거리 까지 오르막이 시작되는데 마지막 약 3~400M 남기고 경사가 있는 오르막을 올라야 합니다~

이후 얼마간 조금 오르내리면서 가다가 원래는 급내리막이었는데 지금은 지그재그 데크길로 된 곳을 하염없이

내려가야 합니다~

데크길이 끝나면 잠시더 내려간뒤 계곡이 나오고 이때부턴 완만한 임도길을 이용하여 너구마을까지 갑니다~

이후 포장로와 도로로 소현공원에 갑니다~

2길은 별동산 오르막이 조금 급하지만 잠시 올라가면 되고 이후는 거의 평지 입니다~

마지막 신기리로 넘어가는 소망의 돌탑을 오르기 위해 임도길과 약간의 산길을 올라가면 됩니다~

산소카페청송정원 주차장에 주차를 했는데 사진이 없습니다~ㅎ

주차장 입구 바로 옆에 버스정류장이 있고, 버스를 타고 주왕산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~

바로옆에 탐방안내소가 있고 트래킹을 시작합니다~

조금 가면 대전사가 나옵니다~

대전사에서 바라본 멋진 암봉입니다~^^

조금 걸어가니 이런것도 있는데 예전엔 왜 못본건지~ㅎ

완만한 탐방로를 따라 걸어 갑니다~

주상절리가 있는 급수대가 멋집니다~

그리고 시루봉이 나오는데 이쪽에서 본 모습은 꼭 얼굴 모양 같습니다~

용추폭포 바로 직전에 엄청 맑은 물에 얼음이 얼어 있는데 보기 좋습니다~

그리고 용추폭포입니다~

용연폭포로 가려는데 여긴 출구 입니다~

원래는 입구로 들어가서 한바퀴 돌고 여기로 다시 나와야 하는데, 아무도 없어서 꺼꾸로 갑니다~ㅎ

얼음폭포가 된 용연폭포입니다~

그위에 있는 상단 폭포입니다~

용연폭포를 지나 조금 가면 데크 다리를 건너갑니다~

그러면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으로 갑니다~

조금가면 계곡길을 따라 올라갑니다~

이때부터 눈발이 날리기 시작하네요~

계곡을 벋어나니 지그재그 급 오르막 구간이 나옵니다~

마지막 데크 계단을 오르니 금은광이 삼거리에 도착합니다~

이정표에 보면 사진 인증 표지판이 있습니다~

삼거리 지나 완만히 오르내리면서 가는데 좌측은 완전 벌벽 같습니다~

전날 내린 눈과 또다시 내리고 있는 눈으로 여기저기 상고대가 피어 있었습니다~

잠시뒤 완만한길이 끝나고 지그재그 데크길로 가는 이정표가 보입니다~

11년 전에는 이런데크길이 없어서 힘겹게 올라왔는데 지그재그 데크로 바뀌었습니다~

물론 눈에 파 묻혀서 잘 안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보입니다~ㅎ

급경사길을 내려오니 계곡이 나옵니다~

아주 멋지고 걷기 좋은 길을 따라 내려가는데 이번엔 비가 조금씩 옵니다~

조금 가니 계곡에 미니 얼음 폭포가 있네요~^^

너구마을에 도착하니 멋진 암벽이 있습니다~

잠시 돌길을 걸어가면 너구마을입니다~

여기도 얼음폭포가 있네요~

너구마을을 지나 도로로 하염없이 내려가야 합니다~

그리고 길옆에 있는 달기폭포가 나옵니다~

예전 매표소인 욀외매표소가 나옵니다~(지금은 아무도 없는 듯 합니다~)

장난끼 공화국을 지나 갑니다~

여기지나면 바로 사진인증 표지목이 나오는데 사진 찍는거 깜빡했네요~ㅎ

조금 더가면 달기약수 상탕이 나옵니다~

그리고 중탕이 나옵니다~

비위가 약하신분은 절대 마시지 마시기 바랍니다~

철성분과 탄산 성분이 있어서 먹기 힘들 수 있습니다~

저는 약간 마시고 갑니다~^^

도로를 따라 가다가 걷기 아주 좋은 흙길로도 갑니다~

그리고 길이 끝나면 계단을 조금 오르는데 올라가면 용전천 조망이 나옵니다~

그리고 망미정 가기전 우송당이란 곳이 있습니다~

바로 앞에 망미정이 있습니다~

망미벙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~

잠시후 외씨버선길 영양객주가 나오고 소헌공원 입구가 1길 종점입니다~

객주는 뒤로 돌아가면 있는데 12~2월은 운영을 안해서 문이 굳게 닫혀 있네요~

보통은 안내판이 있는데 여기는 표지목만 있습니다~

소헌공원을 가로질러 갑니다~

다시 도로가 나오면 강변으로 갑니다~

길끝에서 좌측 오르막으로 조금 오르면 도로가 나오고 도로를 가로질러 데크길로 진행합니다~

조금 가면 용전천에 멋진 빙벽을 만들어 두었습니다~

그리고 월막교가 나오면 길을 건너 다리를 건너갑니다~

우러막교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~

다리를 건너 강변길로 들어가면 이렇게 멋진 길이 나옵니다~

잠시후 청송1교가 나오면 소로를 따라 다리아래를 지나 갑니다~

잠시뒤 저멀리 올라가야할 별동산이 보이네요~

오르막 계단을 얼마간 오르니 별동산에 도착하고 이곳이 2길 사진인증 장소입니다~

약간 가파른 계단을 내려가면 도로가 나오는데 바로 우측 입도길로 가면 됩니다~

도로로 내려서면 양심항아리가 있고 그곳에 생수가 3개 들어 있네요~

이제 저멀리 송소고택이 보입니다~

마을로 들어가기 위해 다리를 건너 갑니다~

고택마을을 지나가면 도로가 나오고 도로를 따라 조금 가면 다리가 나옵니다~

다리를 건너고 바로 좌측 수변길로 갑니다~

수변길을 따라 한참을 걷게되는데 다행인건 흙길이란 겁니다~^^

다시 다리가 보이면 다리를 건너 갑니다~

다리를 건너면서 바라본 풍경입니다~

다리를 건너 다시 수변길로 가면 길이 끝나기전에 우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~

그러면 징검다리가 나오고 징검 다리를 건너 갑니다~

다리를 다 건너면 아프리카돼지열병(ASF)관련 철문이 있습니다~

일단 잠겨져 있는데 풀고 나오시면 됩니다~

다만 통과하신후 반드시 다시 잠거 주시기 바랍니다~

다시 수변길로 얼마간 갑니다~

이제 마지막 올라갈 임도길이 보이네요~

임도길 오르기전 잠시 도로를 걷는데 그때 바라본 풍경입니다~

임도길로 오르면 갑자기 우측 산길로 가라고 합니다~(이유는 모르겠슴~ㅋ)

잠시후 다시 임도길로 나오면 소망의 탑이 보입니다~

여기도 2길 사진인증 장소입니다~

임도길을 빠져나오면 도로가 나오고 우측으로 갑니다~

그러면 정자가 보이는데 이때 좌측도로가 아닌 도로 전에 있는 길로 들어갑니다~

그러면 멋진 억새 숲길이 나오는데 가을에 오면 장관일거 같습니다~

한참을 걷다가 마을길이 나오고 잠시후 2길 종점인 신기리느티나무가 보입니다~

여기는 시점과 종점을 알리는 안내판이 있습니다~

수령 약 350년된 엄청큰 느티나무입니다~

종점에서 약 700M를 더 걸어가면 산소카페 청송정원 주차장이 나오고 트래킹을 종료합니다~^^

11년만에 다시 찾은 외씨버선길은 지방에서 만든 길중 관리가 아주 잘되고 있는 곳입니다~

지도 없이도 충분히 걸을 수 있도록 안내판이 아주 잘되어 있습니다~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