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15년 07월 05일 09:50

코스 : 백무동매표소-장터목대피소-천왕봉-장터목대피소-세석대피소-백무동매표소(약 19.2Km)

산행시간 : 약 7시간 45분

난이도 : 중상급

기타사항 : 이번에도 포산사회원들이랑 함께 하였습니다~

   원래는 9시간 30분 예상하였는데 엄청 빠른 선두분 쫓아 가다보니 시간이 저렇게 되었네요~

   트랙상 휴식시간도 33분 밖에는 되질 않습니다~ㅋ

   저처럼 중급 되시는 분들은 아마도 9시간에서 10시간은 잡아야 될거 같습니다~ㅎ

   너무 급하게 가다보니 주변을 둘러볼 시간이 없어서 사진도 별로 없고 하네요~ㅠ

 

산행코스도 및 고도표

 

 

고도표를 보시면 처음부터 약 3.8Km까지는 급하게 올라갑니다~

이후 장터목 대피소까진 조금은 완만해 지는데 그렇다고 쉽지는 않습니다~

장터목 대피소에서 천왕봉까지는 오르내리면서 올라갑니다~

또한 장터목 대피소에서 세석 대피소까지도 오르내리면서 진행합니다~

마지막 세석대피소에서 잠시 오른뒤 급경사로 내려가게됩니다~

이후 약 13.5Km 지점부터 조금 완만해 지지만 그리 완만해지지는 않네요~

약 16Km 지점부터는 완만하다는게 느껴 집니다~

물론 이때 부턴 내리막만 있는게 아니라 오르막도 조금 있습니다~ㅎ

또한 이 코스는 처음 부터 마지막까지 조금만 경사가 있으면 돌계단으로 되어 있습니다~

무릅이 좋지 않으신분들은 상당히 조심하여 올라가야 될 듯 합니다~^^

 

여기가 백무동 매표소입니다~

 

매표소를 뒷편 우측위로 올라가게됩니다~

초반 도로 경사도 만만 찮네요~

 

조금 올라가면 백무교를 지나자마자 탐방지원센터가 있습니다~

여기서 요즘 메르스 때문인지 일일이 방문객 조사를 하고 있네요~

 

탐방지원센터에서 조금 더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옵니다~

왼쪽은 장터목 대피소 방향 직진은 세석 대피소 방향(한신계곡) 입니다~

 

처음엔 이쁜 꽃도 있고 해서 좋았습니다~ㅎ

 

조금더 가니 다리가 하나 있네요~

 

 다리를 지나자 마자 마의 돌계단이 시작됩니다~

 

물론 중간에 대나무 숲도 있어서 좋았습니다만~ㅋ

 

정말 간만의 흙길이 펼쳐지나 했더니~

 

이내 돌계단이 다시 나타납니다~ㅠ

 

힘겹게 오르다보니 하동바위가 나타나네요~

이때 부턴 카메라 렌즈에 서리가 생기는 바람에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~ㅋ

 

하동바위에서 잠시 쉰다 다시 오르니 출렁다리가 나타 나네요~

 

하동바위에서 힘겹게 약 1Km를 오르니 참샘이 있습니다~

물이 한방울씩 밖에는 떨어지질 않네요~ㅎ

 

참샘에서 조금가면 경사가 조금 완만한 곳도 나타납니다~ㅎ

 

물론 능선에 오르기까진 거의 급경사입니다~

 

드디어 능선에 오르게됩니다~(급하게 찍다보니 많이 흔들렸네요~)

여기까지 두번 쉬고 올라왔네요~ㅠ

 

이후 길이 조금 이상하면 요렇게 다리처럼 만들어 둔곳도 있습니다~

 

정말이지 지겨울 정도의 돌계단입니다~ㅠ

 

 이정표상 소지봉이라고 하는데, 전혀 봉우리 같지가 않습니다~ㅎ

 

소지봉을 지나면 길이 잠시 완만해지면서 대나무 숲길이 나타납니다~

 

가끔 멋진 나무도 있는데, 갈길이 바빠서~ㅠ

이나무는 밑둥이 거의 70Cm나 되어 보이더군요~^^(아 두줄기중 큰거만 입니다~ㅋ)

 

드디어 숲속에서 벋어나 풍경이 보이는데, 잔뜩흐린데다가 습해서 먼곳이 보이질 않네요~ㅠ

 

갑자기 엄청 너른 바위가 나타나는데 어떤분 그위에서 스트레칭을 하고 계시네요~ㅎ

 

드디어 장터목 대피소입니다~

 

 천왕봉을 오르는 길에 멋진모습이 있길래 찍었는데, 날씨와 카메라 렌즈 땜시롱~ㅠ

 

이렇게 멋진길도 있습니다만, 천왕봉까지는 올랐다 내리기를 반복합니다~ㅎ

 

통천문이라고 합니다~

내려올때는 여기서 병목현상이 발생하더군요~

 

드디어 천왕봉입니다~

그런데 위에 왠사람들이 저리 많은지~ㅠ

 

정상석 찍는데 몰래 한컷 찍을 수 있었습니다~ㅋ

 

내려오는길에 올라갈때 못찍었던 제석봉 전망대입니다~

 

 장터목 대피소를 뒤로하고 세석 대피소로 향합니다~

 

이제는 능선이라 길이 좋을것만 같았습니다~ㅎ

물론 이길도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~

 

일출봉이란 이정표가 있는데, 여기도 봉우리인지 구분이 잘 안가네요~ㅎ

 

저멀리 연하봉이 보이는거 같습니다~

 

여기가 연하봉입니다~

하도 답답하여 잠시 렌즈에 있는 필터를 빼고 찍었더니 선명하네요~ㅋ

 

연하봉에서 내려가는길 정말 탁트이고 멋있었습니다~

 

 가는길에 이상한 바위들이 있어서 몇장 찍었습니다~

 

세석까지 마지막 오르막인 촛대봉을 올라갑니다~

 

촛대봉은 세석으로 가는길에서 약간 벗어나 있습니다~

 

저기가 촛대봉인데 출입금지입니다~

 

그리고 세석 대피소가 보입니다~

 

 세석대피소를 조금 남겨두고 습지가 있네요~

 

드디어 세석 대피소입니다~

 

여기서 직진하면 백부동(한신계곡)이고 우측은 장터목 대피소입니다~

 

드디어 시작된 돌계단~

사실 장터목으로 오를때 보다 경사가 더 심합니다~

 

약 700M를 급경사로 내려오니 첫번째 폭포가나옵니다~

여기서 부턴 경사가 조금 완만해집니다~

 

이런 나무다리도 건너게 되고요~

 

 대나무 숲길에 비가와서 물이 넘칠 경우를 대비한 돌다리도 있네요~

 

계곡과 어우러진 폭포도 있습니다~

 

아마도 여기가 가내소인듯 합니다~

 

계곡이 멋집니다~

 

다리를 지나는데 바로 아래가 폭포네요~ㅎ

 

그리고 등산로 입구입니다~

 

 드디어 첫갈림길에 도착합니다~^^

 

처음엔 혼자서 패이스 조절하면서 가려고 마음 먹었는데 이번에 같이 가신분이 이동네에선 엄청 빠른 분이라고 하네요~

그분은 자그만치 7시간만에 완료 하였다고 하더군요~헐

물론 엄청 빠른분은 6시간만에도 주파를 항다고는 하던데...

여튼 산행종료시간이 오후 5시가 되다 보니 저 또한 조금 서둘러서 가게 되었고, 거의 5시가 다 되어서야 도착하게 되었습니다~

여유롭게 갔으면 사진도 선명하고 했을텐데, 날도 흐리고 습한 데다가 온몸에 땀이 범벅이 되어서 마땅히 렌즈를 딱을 수도 없더군요~

앞으론 조금 여유로운 산행이 되길 기대하면서~~~~~~~~~

 

이번엔 크게 알바나 이런걸하지 않아서 트랙원본 그대로 올립니다~^^

 

GPS 트랙정보 : 지리산_201507050911.gpx

 

지리산_201507050911.gpx
0.31MB

'등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백암산 선시골 산행~  (0) 2015.08.18
팔각산 산행~  (0) 2015.08.03
도락산 산행~  (0) 2015.06.08
청량산 산행~  (0) 2015.05.03
자도봉어 종주~  (0) 2015.04.27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