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16년 04월 10일 08:25

코스 : 신안리(고성경찰서)-마차진(대진버스종점)(약 24.2Km, 실제걸은거리 25.5Km)

트래킹시간 : 약 5시간 20분

난이도 : 중급

이동정보 : 대진항에서 마차진으로 가다보면 금강산콘도가 있는데 콘도 직전 좌측에 대진버스종점이 있습니다~

1번 및 1-1번의 대부분 버스가 여기서 회차를 합니다~

그리고 버스 승강장도 있는데 그 옆에 주차공간 있습니다~

여기도 마찬가지로 평일엔 15~20분 간격으로 버스가 출발하고 주말에도 늦어도 30분 간격이내로 버스가 출발합니다~

여러 코스가 겹치는데 버스가 워낙 자주 있는관계로 더이상 세부코스 정보는 올리지 않겠습니다~

48코스는 거진항회차 지점에서 탑승하고 금강지구대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~

49코스는 다음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~

49코스는 하루에 버스가 5대 밖엔 없습니다~ㅋ

<해파랑길 48-2, 49-1 코스 이동정보>

07:35 마차진 도착

07:45 - 08:20 신안리 도착(카드 1810원, 각 구간별로 요금이 다르니 타실때 꼭 도착지를 알려 주셔야 합니다~)

08:25 - 13:53 트래킹

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

이제부터는 위성사진이 없습니다~

물론 구글 사진으로 하면 위성사진이 있는데, 제가 사용하는 플그램은 다음지도 밖에는 안되어서~ㅋ

고도표를 보시면 거진항(약 12.3Km)에서 부터 산행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~

김일성별장(약 17.7Km)까지 거의 5.5Km를 산행 항다고 하고 가심 될거 같습니다~

고도는 별로 안되나 능선이 별로 없고 계속 오르내리게 됩니다~

조사를 해봐야 하겠지만 아마도 500이상의 산을 올라간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~ㅋ

게다가 경사도 꽤 급한 곳이 여러군데 있습니다~

거리도 상당한데다가 산이 하나 있으니 꽤 힘이 들거 같습니다~

초보분은 나누어서 가시는게 좋을듯 합니다~^^

여기가 고성대진버스종점입니다~

사실 그냥 대진버스종점치면 내비에 잘 안나옵니다~

고성군에서 동해상사로 치면 나오더군요~ㅎ

기사만 잠시 휴식을 취하는 곳이고 특별히 건물을 지키는 사람은 없습니다~ㅋ

종점 좌측에 버스승강장이 있습니다~

여기는 마차진리종점이라고 되어 있네요~ㅎ

여기 왼쪽에 주차공간 있습니다~^^

고성경찰서 버스 승강장에서 조금 걸어오면 전에 건넌다리가 나옵니다~

여기서 시작합니다~^^

남천을 따라 조금 내려오면 팔각정 쉼터가 있는데 그옆집 아기자기 하게 잘 꾸며 놓았네요~^^

여기서 직진하는게 아니고 좌측으로 꺽어갑니다~

조금 가면 한참 공사중인 다리가 나오고 조그만 개울을 따라 길이 있습니다~

깜빡하고 다리 건너기전 우측 길따라 가다보니 건너편에 이정표가~ㅠ

다리를 건넌뒤 우측으로 개울 따라 갑니다~ㅋ

아마도 최근에 리본작업을 다시한거 같습니다~

헌 리본은 하나도 없고 새리본이 반겨줍니다~^^

다시 해변으로 나옵니다~

여기서 좌측 길이 꺽어집니다~

조금 가면 비포장에 우측은 해송이 좌측은 논과 밭인길이 나옵니다~

여기서 핸드폰이 이상해 지네요~ㅠ

날이 애법 추운데다가 바람이 많이 불어서 핸드폰이 먹통이 되버리네요~(갤2 5년 다되감~ㅋ)

이때부터 보조 받데리 연결하고 핸폰 바람 막으랴 손은 항상 핸폰 앞으로~ㅋ

가끔 소나무 사잇길도 지나갑니다~

그리고 진달래도 여기저기 피어있습니다~

잎이 벌써 올라오는거 보니 아마도 이번주중에 다 떨어지지 않을까 합니다~ㅋ

한참을 가면 다리하나가 나오고 다리를 건너자마자 우측으로 개울따라 한참을 갑니다~

개울이 꽤 괞찬아 보였는데, 자세히 보니 물이 엄청 지저분합니다~ㅠ

한참을 가다가 보면 거의 끝날쯤 우측에 먼가를(갈대숲 같은거) 조성하고 있나 본데 잠깐 가보니 횡합니다~ㅠ

끝에 다다르니 아마도 북천인가 본데 꽤 큰 천이 흐르고 있습니다~

여기도 오리와 철새들이 많이 있네요~

북천을 따라 거슬러 조금 올라가면 다리하나가 나옵니다~

북천철교라고 합니다~

일쩨때 반든 철교인데 지금은 보행 및 자전거만 다닐 수 있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~

철교를 지나 다시 둑을 따라 내려갑니다~

철교를 지나 해변으로 내려가는데 이번엔 벗꽃이 피어 있네요~

둑이 끝날쯤 무인 자전거 인증센터가 있습니다~

그옆 가리를 지나 다시 좌측으로 갑니다~

자그만 산 옆을 지나가는데 이쁜 꽃들이 여기저기 피어 있습니다~^^

그리고 다시 해변이 나옵니다~

이번에도 해변옆에 심어둔 해송과 논밭 사이로난 길로 쭈~~~~~~욱 가게 됩니다~

반암해변으로 들어가기전에 잠시 도로로 나오게 되는데, 이때 주위에 멋진 소나무들이 여러그루 있습니다~

우측 사진 소나무는 비스듬하게 누워서 도로 위에 서 있네요~ㅋ

조금 더가서 큰도로에서 작은 마을길로 들어갑니다~

마을을 지나가면 아주 조그만 반암항이 나옵니다~

반암항을 지나 조금 가면 데크길로 갑니다~

왠지 이정표가 없다 했더니 이렇게 길에 누워있네요~ㅠ

조금 더가면 멋진 해변이 나오고 저멀리 거진항이 보이기 시작합니다~

잠시 해변에서 나오는데 밭 여기저기에 돌탑들을 여러개 만들어 두었네요~^^

그리고 도로를 따라 한참을 가게 됩니다~

거진항에 다다르니 해양경비안전센터 가기전 길 건너 안쪽에 거진 전통시장이 있습니다~

장날은 아니지만 요기도 할겸 안으로 들어가 보니 안에는 별게 없네요~ㅠ

아마도 장날 와야 할거 같습니다~ㅋ

시장을 둘러본뒤 우측에 보니 국밥집이 있어서 소머리 국밥으로 한끼를 해결합니다~

할머니가 장사하는 곳인데 국밥은 괜찮은데 소머리 양이 전에 동해와 강릉에 비해 조금 적다는게~ㅋ

내용물은 푹 고아서 야들야들한게 먹기 좋았습니다~^^

밥을 먹었으니 다시 원코스로 오는 길에 커피숍에서 커피한잔~

가진게 5만원권 하나하고 아까 국밥 7,000원 거스름돈 3,000원~

들어갈까 말까 하다가 들어가서 5만원권도 되죠? 하고 양해를 구한뒤 커피한잔~캬

경비순시선인지 순찰함인지 두대가 정박해 있네요~

거진항입니다~

갈매기들이 사람이 옆에 가는데 도망도 안갑니다~ㅋ

항을 벋어나오면 바로 좌측으로 가야합니다~

직진하지 마시고요~ㅋ

그러면 48코스 종점입니다~

종점코스 안내판 뒤로 돌아서 바로 길을 건너야 합니다~

안내판을 돌면 횡단보도가 있고 여길 건너 조금 가면 나무계단이 나옵니다~

여기로 해서 거진등대로 올라갑니다~

조금 헐떡거리며 올라가니 꽃과 소나무와 어우러진 거진항 모습니 한눈에 들어옵니다~

그리고 계속 올라갑니다~

경사가 조금 있죠?

올라가서 이번엔 등대로 가지는 않습니다~

옆으로 지나가는데 벗꽃이 만발해 있습니다~^^

조금 가니 바다에 작은 돌섬이 있는데 거진의 작은정원 흰섬이라고 하네요~

그리고 잠시 멋진길을 걸어 갑니다~

조금 가니 어마한 팔각정이랑 비석이 있는데 거진해맞이봉 산림욕장이라고 되어 있습니다~

다만 산림욕 하기엔 나무가 쫌 작아(크기나 양이나~) 보입니다~ㅋ

그리고 멋진 해변도 보입니다~

여기저기 진달래가 이쁘게 피어 있습니다~

요런 소나무 사이 오솔길도 만나게 됩니다~

근데 이코스 갈림길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~

여기도 첨엔 어디로 가야할지~ㅠ

중간 우측 아무대나 가도 되는데 좌측은?

그리로 가도 되지만 코스를 조금 벋어나게 됩니다~

힘드신분은 좌측으로~ㅋ

올라가니 내리막도 있습니다~

근데 나무 계단이 애매해서 발 디디기가 힘듭니다~

그래서 그옆엔 요런길이~ㅋ

한참을 가면 도로가 나오고 바로 질러서 다시 산길로 갑니다~

이번엔 화진포해맞이교가 나옵니다~

다리 중간에 아래를 볼 수 있는 강화유리가 쭈~욱 있습니다~

그리고 잠시더가니 드디어 정상인 응봉이 나옵니다~

그리고 그뒤로 화진포가 펼쳐집니다~

응봉 정상석 뒤에서 본 화진포 모습입니다~

다시 하산을 합니다~

멋진 오솔도 많이 있습니다~

산길이 거의 끝날쯤 급경사 나무 계단이 나옵니다~

그러면 김일성별장이 나옵니다~

그리고 더디어 산길을 벋어 나게 되는데 트랙이랑 이정표가 조금 다릅니다~

팔각정가기전에 좌측으로 가야 하는데 팔각정 지나 좌측으로 가라는 이정표가 나옵니다~

일단 저는 이정표대로~ㅋ

물론 어디로 가나 마찬가지 입니다~ㅎ

어쨋든 그 끝은 여기 화진포 생태박물관입니다~ㅎ

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화진호가 나옵니다~

화진포입니다~

날씨가 꾸무리 해서~ㅋ

여기도 오리랑 철새들이 꽤 있습니다~^^

제가 가니 호수 안쪽으로 유유히 해엄쳐 가버리네요~ㅠ

그리고 도로가 끝날쯤 좌측에 이승만 전 대통령 별장이 있다고 하네요~

그런데 길을 건너야 하는데 횡단보도가 없습니다~ㅠ

어쨋든 길을 건너 조금 가니 트랙은 분명 우측에 보이는 주차장을 가로 질러 가라고 되어 있는데, 그리로 가면 안됩니다~ㅋ

그냥직진~^^

조금 가면 다리가 나옵니다~

오리상 두마리가 반겨주네요~^^

다리를 지나자 마자 다시 우측으로 가라고 트랙은 되어 있는데, 여기도 마찬가지로 조금 더가서 우측으로 가야 합니다~

그런데 여기도 횡단 보도가 없습니다~

이동네 사람은 안중에도 없는 듯 하네요~ㅠ

화진포 해양박물관 앞으로 지나가면 됩니다~

화진포 해변이 펼쳐집니다~

그리고 도로로 걸어가게 되는데 저 앞에 두 남녀가 오손도손 걸어가네요~

혹 해파랑길 걸으러 왔냐고 묻고는 싶었는데, 그냥 인사만 하고 지나갑니다~ㅋ

지나가자마자 초도항이 나옵니다~

그리고 항구 바로 앞에 섬이 하나 있습니다~

여기도 수영 잘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건너가실 수 있을듯 하네요~^^

초도항을 돌아가면 초도해변이 나옵니다~

이동네도 바다 침식으로 인해 도로가 유실된것이 두군데 있습니다~

해안으로 바위가 멋진곳도 많이 있습니다~^^

드디어 대진항에 도착합니다~

이제 조금만 더가면~ㅋ

대진항 끝쪽에 수산시장이 있는데, 차라리 대진항쪽 상가가 더 클듯 하네요~ㅎ

수산시장을 지나자 마자 대진등대 쪽으로 요렇게 좌측으로 올라가야 합니다~

조금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우측은 대진등대고 코스는 아래로 내려가면 됩니다~

내리막을 내려오면 대진1리 해변이 나옵니다~

저멀리 금강산 콘도가 보이네요~ㅎ

콘도 앞에 있는 섬은 아마도 걸어서 갈 수 있을거 같습니다~ㅎ

콘도 도착하기 바로전에 트래킹을 마칩니다~

좌측에 대진버스종점이 있습니다~

그런데 이게 가드레일이 있어서 넘어가기 상당히 불편하네요~ㅋ

마지막 코스를 조금 줄이려다보니 이번 코스가 조금 힘들게 하게 되었습니다~ㅋ

사실 이동 거리가 상당히 멀어지다 보니 하루전근처에서 자고 아침일찍 서둘러 가게 되었습니다~

덕분에 원래는 8시05분 차를 타려하였는데 20분 일찍 차를 탈 수 있었습니다~

그런데 기사분 아마도 이동네 오신지 얼마 안된듯 하네요~

다음 버스인 명파종점에서 오는 버스 시간 물어보려하니 잘 모르십니다~ㅠ

일단은 평일하고 거의 시간은 비슷 한걸로 알고 있기 때문에 별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~ㅋ

알바도 조금 하고 중간에 트랙이 끊어져서 연결도 하여 수정된 트랙 올립니다~^^

GPS 트랙정보(알바한곳 조금 수정하였습니다~ㅎ) : 해파랑길_48_49_201604100825.gpx