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16년 08월 27일 08:15

코스 : 염포삼거리-주전큰마을(약 22.2Km, 실제걸은거리 23.8Km : 화정천내봉수대,염포산,대왕암,주전봉수대 포함)

트래킹시간 : 약 6시간 20분

난이도 : 중급

이동정보 : 이번에도 버스 한번만 타면 이동이 가능 합니다~

121번과 411번 가 있는데 바로가는 버스는 411번이고 버스 이동시간도 괭장히 짧습니다~^^

기타사항 : 이번엔 사실 11코스가 나아에서 봉길까지 길이 막히는 바람에 해파랑길에서는 버스를 이용하도록 한 곳입니다~

그래서 혹 다른길이 있나하고 답사를 겸해서 가려고 아침 부터 서둘러서 출발 하였습니다~ㅋ

물론 제가 알아본 코스는 불가하다고 결론을 내렸네요~ㅠ

담주는 다른 코스를 알아 볼까 합니다~ㅎ

<해파랑길 8, 9-1 코스 이동정보>

06:50 주전큰마을 버스 정류장 도착

07:01 - 07:14 염포삼거리 도착(울산 411번, 현금 1300원, 카드 1250원, 주말 40분 간격 운행)

07:27 - 13:47 트래킹

<해파랑길 8코스 이동정보>

일산해수욕장 - 성내 (거의 모든버스가 성내로 갑니다, 다만 성내가 두군데 인데 하나는 염포119쪽이고 하나는 염포삼거리쪽 입니다.)

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

고도표를 보시면 처음부터 염포산을 올라갑니다~

그리 경사가 급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거의 쉬지 않고 올라가네요~

이후 완경사를 오르내리면서 방어진 쪽으로 내려서게 됩니다~

잠시 대왕암에 오른뒤 일산해수욕장을 지나면 홈플러스사거리(약 13Km)가 나오는데 이때부터 거의 직선 코스로 약 5Km를 인도와 자전거도로로

쉼없이 가야 합니다~

대단히 지루하고 솔직히 힘이 들 수도 있습니다~ㅠ

이후 주전으로 넘어가기 위해 잠시 오르막을 치고 올라가야 합니다~

처음 염포산과 두번째 주전봉수대쪽은 고도를 200정도 올려야 할뿐아니라 거리가 상당하여 초보가 모두 걷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~

물론 정상적으로 8코스만 간다면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~^^

여기가 주전큰마을 버스 정류장입니다~

오늘 따라 버스시간 계산 잘못해서 버스가 15분이나 빨리 오는 바람에 카메라를 못챙겨서 폰카로 모두 찍었습니다~ㅠ

성내에 도착하였습니다~

지명은 염포삼거리입니다~

염포삼거리에서 남목동쪽으로 400여미터 가면 주유소가 나오고 주유소 지나자마자 우측으로 산길이 시작됩니다~

처음 시작하는 곳은 풀 때문에 길이 상당히 좁아 보입니다~

조금 올라가면 이내 길이 넓어지고 그리 급경사는 아니지만 꾸준히 오르막을 올라갑니다~

그러다가 삼거리가 나오는데, 왼쪽은 염포산으로 오른쪽은 해파랑길로 염포산을 돌아갑니다~

그리고 샘터인거 같기도 한데, 바가지가 없는 관계로 일단 세수만 하고 지나갑니다~ㅎ

오른쪽으로 조금 가면 사거리가 나옵니다~

여기서 첫번째 왼쪽으로 가면 염포산이고 두번째로 가면 해파랑길입니다~

일단 여기서 염포산으로 올라갑니다~ㅋ

염포산 정상입니다~

도시산 답게 각종 운동기구와 정자가 있네요~

여긴 그래도 정상석이 있습니다~ㅎ

잠시 정자에 올라가서 현대중공업쪽 바다를 바라봅니다~ㅎ

돌아서면 좌측에 포장 도로가 있는데 그리로 내려가도 됩니다~

저는 일단 돌아가서 다시 시작합니다~ㅎ

돌아가면 다시 삼거리가 나오고 여기서 우측으로 가도 염포산입니다~ㅎ

다만 여기서 염포산으로 가면 아까 포장 도로로 올라가는데, 아무래도 포장 길이라서 ~ㅋ

우측으로 가면 됩니다~^^

길은 큰길과 작은길이 두개 있습니다~

물론 가끔 큰길만 있는 곳도 있지만 원하는 길로 가면 됩니다~ㅋ

경사가 있는 곳은 어김없이 포장 되어 있고 그옆에는 거의 오솔길이 있으니 포장 도로 보단 아무래도 옆길이~ㅋ

한참을 가니 화정산 삼거리가 나옵니다~

계속 직진을 합니다~

그러면 울산대교 전망대가 나옵니다~

올라가지 않고 아래층네 커피숍있는 곳에서 울산대교를 잠시 바라봅니다~

탑이 두개인데 전망대에 올라가면 보인다고 하네요~ㅎ

그리고 울산 앞바다도 한번 봅니다~ㅋ

다시 길을 재촉하여 가니 방어진체육공원 옆을 지나갑니다~

그리고 잠시 도로로 내려서는데 곧바로 다시 산길로 들어 갑니다~

잠시 오르내리기도하는데 길은 좋습니다~^^

그리고 잠시뒤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화정 천내봉수대가 나옵니다~

왼쪽으로 진행하면 되는데 봉수대까진 거리가 얼마안되니 다녀오시는것도~ㅋ

여기가 봉수대입니다~

이전 봉수대 갈림길에서 바로 가니 대숲길이 나옵니다~^^

잠시뒤 다시 갈림길인데 여기서 오른쪽길로 갑니다~

그러면 텃밭사잇길이 나옵니다~ㅋ

잠시뒤 바로 도로로 내려서게 됩니다~

그리고 이내 큰도로가 나오는데 오른쪽으로 돌아갑니다~

도로로 한참을 걷다보면 방어진항이 나옵니다~^^

항이 끝날쯤 방어동 오피스텔 건설 현장이 있고 그곳을 돌아서 가야 합니다~

돌아서 조금 가니 슬도라고 하네요~

아주 작은 섬입니다~

슬도롤 뒤로 하고 소라 체험관을 돌아가면 요런 곳이 있는데 트랙상 좌측으로 조금 간뒤 우측으로 가라고 합니다~

트랙따라가니 길이 막혀 있습니다~ㅠ

그래서 저는 조금 더간뒤 우측으로 해서 돌아 갔는데 아까 그곳에서 직진 하면 됩니다~ㅎ

더디어 확트인 해안가가 나옵니다~^^

얼마만의 해변인지 모르겠네요~ㅋ

바다엔 아기자기한 바위들이 많이 있습니다~^^

이바위는 배미들이라고 하네요~

저멀리 대왕암도 보이기 시작합니다~^^

해안을 따라 한참 확트인 곳으로 가다가 더디어 해송 숲길로 지나갑니다~^^

고동섬이란 바위도 있네요~ㅋ

여기해안은 주먹만한 작은 돌이 백사장을 대신하고 있습니다~

드디어 대왕암에 도착합니다~

여기서 좌측으로 가면 되는데 우측이 대왕암이어서 잠시 대왕암으로 갑니다~ㅋ

대왕암으로 가는데 걸어온 해변이 한눈에 보이네요~^^

대왕암을 갈 수 있도록 만든 다리입니다~

물이 엄청 깊어요~ㅋ

여기가 대왕암입니다~^^

뒤로 울기등대도 보이고 현대중공업도 보이네요~

다시 해송숲길로 갑니다~^^

천연동굴인 용덕이 바갓가에 있다하여 보러 갔는데 솔직히 잘 보이질 않습니다~ㅋ

조금 가면 대왕암 상점들이라고 해야 하나 아무튼 건물이 나오고 우측으로 가면 됩니다~

그러면 일산 해변이 나옵니다~

일산 해수욕장은 자연 바다 풀장인거 같습니다~

꼭 항아리처럼 생겼네요~ㅋ

해수욕장 중간쯤 로타리가 있는데 여기가 8코스 종점입니다~

여기도 해파랑길 종점표시판은 어디에도 없습니다~ㅠ

조금더 간뒤 좌측으로 가면 홈플러스가 나옵니다~

여기서 우회전을 하면 지루한 직선길이 나옵니다~ㅎ

처음엔 담쟁이 넝쿨이 가을 되면 멋있겠는데 했었죠~ㅋ

현대 중공업입니다~

중공업을 지나자 길은 인도와 자전거길로 분리가 됩니다~

한참을 인도로 갔는데, 인도는 그늘이 없고 자전거길엔 그늘이 있네요~ㅎ

게다가 인도가 점점 좁아집니다~ㅠ

안산삼거리까지 쭈~~~~~~욱 간뒤 우회전 하여 마성터널앞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가면 동부회관이 나오고,

동부회관에서 동부훼밀리아파트 뒷길로 돌아가면 자그마한 어린이 놀이터가 있습니다~

놀이터 좌측으로 산길이 보입니다~

산길로 들어서면 나무 계단이 반겨줍니다~ㅋ

게다가 돌계단도 여기저기~ㅎ

한참을 올라가니 갈림길이 나오고 임도가 나옵니다~

여기서 좌측으로 계속 올라갑니다~

근처에 남목마성이 있다는데 어딘지 몰라서 패스합니다~ㅋ

임도로 한참을 가니 주전 봉수대 앞이 나옵니다~

직진하면 봉수대이고 좌측으로 가면 됩니다~ㅎ

주전 봉수대 입니다~

봉수대 뒤로 돌아가면 불상이 하나 있고 전망대가 있습니다~^^

봉수대에서 내려가는 길은 잠시 걷기 아주 좋은 길입니다~

그러다가 여기도 나무 계단이 나오네요~ㅋ

물론바닦에 깔판을 깔아놓은 곳도 있고, 너덜지대도 있습니다~ㅋ

한참을 내려오니 도로 밑에 꼭 개구멍 같은 터널이 있네요~

터널로 지나가는데 조금 으스스한듯요~ㅋ

터널을지나면 바로 좌측으로 가는데 금방 우측으로 내려갑니다~

곧바로 하기해변이 나옵니다~

맨손잡기체험장이라고 되어 있던데 암튼 포토존도 있네요~ㅋ

포토존 부터 잠시 요런 인도(?) 가게 됩니다~ㅋ

더디어 오늘 트래킹을 종료합니다~

주전큰마을 정류소에서 바로 해변으로 내려오면 있는 작은 포구입니다~

포구 바로 옆에는 주차공간도 충분히 있습니다~^^

간만에 해파랑길을 걸었네요~

10월달에는 개인적으로 바쁜일이 많아서 한번 걸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~ㅠ

이래선 올해를 넘겨야 할거 같습니다~ㅋ

이번에도 역시나 트랙 상태가 불량하여 많이 수정하여 올립니다~ㅎ

GPS 트랙정보 : 해파랑길_8_9_201609240726.gpx