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17년 06월 04일 11:00

코스 : 사기리매표소-정수사갈림길-암릉지대-마니산정상-참성단-917계단길-상방리매표소(약 5.6km)

산행시간 : 약 4시간 30분(식사 및 휴식시간 약 2시간 포함)

난이도 : 초급

기타사항 : 이번에도 포산사와 함께 하였습니다~

아무래도 암릉이 있는 산이다 보니 휴식시간(사진찍는시간)이 많이 소요 되었습니다~ㅋ

고도표를 보시면 처음에 완만히 오르다가 봉우리 근처에서 조금 급하게 올라갑니다~

이후 잠시내려 갔다가 정상으로 오른뒤 조금 내려와서 다시 참성단으로 올랐다가 하산 하면 되는데, 하산시 계단이 엄청 많으니 무릅 잘

살피면서 하산 하여야 합니다~^^

사기리주차장 입구입니다~

길을따라 계속 올라갑니다~

여기 평상이 있는데 차가 못 올라오니 리어커를 빌려 주나 봅니다~

여기저기서 짐을 리어카에 싣고 올라가는 분들이 있네요~ㅎ

당분간 계속 직진입니다~

함허동천 글자가 있는 너럭 바위입니다~

함허동천 너럭바위를 지나면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되고 경사도 조금 가팔라 집니다~

너럭 바위를 따라 조금 올갑니다~ㅋ

그러다가 바위 두개사이로 가는 길이 있는데, 바위도 멋있습니다~^^

이내 계단도 나오네요~

가끔 평지도 걸어갑니다~

그러다가 전망이 트여지기 시작합니다~^^

다시 계단이 나오는데 114계단이라고 되어 있습니다~

여기서 좌측으로 가면 정수사로 다시 내려게 됩니다~

암릉에 오르고 나니 다시 멋진 풍경이 펼쳐집니다~^^

처음엔 바위가 엄청 미끄러웠는데, 조금 가니 암릉위에 난간과 계단을 만드는 공사가 한참 진행 중에 있었습니다~

저멀리 마니산이 한눈에 들어 옵니다~^^

일단 다시 하산을 하게 됩니다~

계단도 내려가네요~

여기저기 올망졸망 바위 들이 많이 있습니다~

마니산 정상이 한눈에 들어 옵니다~

조금 가니 참성단중수비란게 있습니다~

그옆에 멋진 바위 두개가 서있는데 시야가~ㅋ

요런 곳도 있습니다~

더디어 마니산 정상에 오릅니다~^^

여긴 정상석이 나무로 되어 있습니다~

그리고 건너에 참성단이 있는데 바로 못가도록 하고 옆으로 돌아서 가야 합니다~ㅋ

요런 철 울타리를 따라가면 됩니다~

울타리 끝지점에 위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~

그러면 참성단이 나옵니다~^^

참성단에서 내려오면 갈림길입니다~

좌측으로도 많이 가고 직진도 가는데 직진이 단군로입니다~

그러면 바로 하산을 하게 되는데, 경사도 있고 돌계단이 나옵니다~

물론 중간중간 바위에 올라서면 멋진 풍경도 보입니다~^^

계단이 계속되는게 아니라 10개정도 내려오면 약간 틉이 있고 하는 곳이 많은데, 특히 틈이 있는곳 높이가 심합니다~

가끔 계단 없이 바윗길로 내려오기도 하는데 경치는 좋네요~^^

그러다가 쉼터가 나오면 이제 거의 하산 완료한게 됩니다~^^

곧 갈림길이 나오는데, 좌측은 마니산 성령운동 100주년 기념비가 있는 곳이 있고 포장길입니다~

오른쪽은 흙길로 조금 내려가게 되는데 금방 만나게 됩니다~

일단 기념비쪽에 샘물이 있다해서 가보니 물이 없다고 하네요~ㅠ

다시 돌아와서 흙길로 가니 금방 계단이 나오고 포장도로가 나옵니다~

조금 가니 다리가나오는데 건너편 나무들이 멋지네요~^^

그리고 공원 길로 내려가면 주차장이 나옵니다~^^

버스이동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힘든 하루였던거 같습니다~

산은 오르고 내리는데 천천히 가면 별무리없이 초보도 쉽게 갈 수 있을거 같습니다~^^

GPS 트랙정보 : 마니산_201706041104.gpx