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18년 02월 18일 09:50

코스 : 서원곡주차장-백운사-서마지기-무학산-대곡산-만날고개(약 7.5km)

산행시간 : 약 5시간 10분

난이도 : 초중급

기타사항 : 이번에도 7080산악회와 함께 하였습니다~

이번엔 시산제 산행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~

실제 산행 시간은2시간 50분 정도 소요 되었네요~

일종의 동네 뒷산과 같은 개념이어서 중간에 등산로가 얼마나 많은지 알바도 조금 하였습니다~

게다가 출발과 동시에 트랙 Start를 못해서 약 7~800M 를 간뒤 시작하였으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~^^

고도표를 보시면 처음엔 완경사로 올라가다가 약 1.3Km 지점부터 조금 급한 오르막을 올라갑니다~

팔각정(약 1.7Km)까지 올라가면 완경사로 진행을 하고 첫번째 365계단오를때 조금 경사가 있고 서마지기에서 다시 정상 오를때 조금

경사가 있습니다~

이후 정상에서 완만하게 능선을 타고 가다가 대곡산 오를때 조금 올라간뒤 대곡산에서 하산시 경사가 있는 내리막을 조금 많이

내려와야 합니다~

전체적으로 고운 흙길이 많아서 여러명이 함께 가면 먼지를 많이 마실 수 있으니 뒷사람 생각하여 조심히 오르면 좋을거 같습니다~ㅎ

서원곡 주차장에서 본 은행나무입니다~

은행나무 쪽으로 가면 됩니다~

은행나무에서 조금 올라가면 등산로가 있는데 이리로 가도 되지만 다른길을 선택합니다~ㅎ

바로 앞에 데크길이 있는데 이리로 올라갑니다~

데크길이 끝나면 잠시 시멘트 포장로를 따라가는데 잠시뒤 산길로 올라갑니다~

계곡이 온통 꽁꽁 얼어 있습니다~

계곡 옆으로 데크길이 또 있습니다~

데크길을 조금가면 나무 다리가 나오고 다리를 건너면 백운사 주차장이 나옵니다~

백운사를 지나갑니다~

바로 팔각정이 나오고 산불감시초소가 나옵니다~

초소를 지나 조금 가면 용주암 갈림길에서 약수터가 있습니다~

시원하게 한잔 마시고 계속 진행 합니다~^^

이윽고 산길이 시작됩니다~

등로가 얼마나 많은지 약간의 알바후 본길로 접어드니 여기도 약수터가 있네요~^^

약수터를 지나면 바로 경사가 조금 급해집니다~

중간에 철모처럼 생긴 바위도 있네요~ㅋ

그리고 쉼터가 나옵니다~

쉼터에서 오르니 바위골이 나오네요~

잠시뒤 꽤긴 오르막 나무 계단이 나옵니다~

나무계단을 모두 오르니 팔각정 전망대가 나오네요~^^

그리고 마산 앞바다가 펼쳐집니다~^^

마산 시내 풍경도 있네요~ㅋ

다시 잠시 올라가는데 이번엔 바윗길로도 올라갑니다~

다시 전망이 터지는데 나무를 액자 삼아서 한컷 찍어 봤습니다~^^

이내 경사는 완만해지고 걷기 좋은 길로 바뀝니다~^^

주변에 멋진 바위도 조금 있습니다~

그리고 대곡산 정상도 보이네요~ㅎ

드디어 첫번째 365계단에 도착하였는데 이런 공사중이라 우회하라고 하네요~ㅠ

물론 우회로는 소나무 사잇길이라 그런데로 좋았습니다~ㅋ

다오르니 서마지기가 나옵니다~

그런데 공사자재들이 여기저기 나뒹굴고 있네요~ㅠ

여기서 시산제를 지내고 다시 무학산으로 갑니다~

서마지기에 올라서 내서방향 풍경입니다~^^

물론 여기서 정상까지 다시 365계단이 있으나 그곳도 공사중이어서 임시 산행로가 있네요~ㅋ

여기는 아무도 진달래 사잇길인거 같습니다~

그리고 뒤를 돌아보니 서마지기가 한눈에 들어 옵니다~^^

잠시뒤 정상에 오릅니다~

정상에 올라보니 오전보다 공기가 나빠진거 같습니다~ㅠ

무학산 정상석입니다~^^

정상에서 하산할 방향입니다~

길이 조금 넓고 경사가 없어서 걷기 좋은 길이 이어집니다~^^

잠시뒤 갈림길이 나오는데 직진을 해도 되고 우측으로 가도됩니다~

직진은 능선길이고 우측은 약수터를 거쳐 가는 길입니다~

저는 약수터로~ㅋ

조금 내려가면 갈림길에서 우측에 보면 약수터가 있습니다~

진행은 좌측으로 합니다~

약수터입니다~

다시 진행하는데 길이 상당히 멋집니다~^^

그리고 멋진 너른 바위도 있습니다~^^

너른바위에서 바라본 학봉 모습입니다~

그리고 다시 전망대가 나옵니다~

시야가 많이 흐려졌습니다~ㅠ

전망대 바로 앞에 대곡산 정상이 있습니다~

대곡산에서 하산하는 방향으로 멋진 소나무가 한그루 있네요~^^

그리고 잠시 급내리막을 내려갑니다~

잠시 완만한길도 나옵니다~

그리곤 급내리막으로 한참을 내려갑니다~

급 내리막이 거의 끝날무렵 편백나무 군락지가 나오네요~^^

그리고 너른길이 나옵니다~

걷기좋은 너른길을 지나가면 다시 편백나무 몇그루가 나옵니다~^^

그리고 민가가 하나 나오는데 인때 왼쪽으로 내려갑니다~

그러면 우레탄길이 나옵니다~

그 옆에 만날고개석이 있습니다~^^

조금더 내려가면 150년된 푸조나무가 있습니다~

이근처에는 대형차 주차장이 없는 관계로 맨끝에 있는 도로로 내려간뒤 산행을 마칩니다~^^

무학산은 동네뒷산과 같은 개념이어서인지 등로가 여기저기 엄청 많이 있습니다~

트랙을 가지고 가도 헷갈리는 곳이 여러곳 있으니 혹 처음 가시는 분들은 트랙 수시로 확인하면서 가셔야 할거 같습니다~ㅋ

GPS 트랙정보 : 무학산_대곡산_201802180958.gpx