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19년 07월 14일 10:35

코스 : 점재교(잠수교)-전망대-백운산-추모비-철족령-하늘벽구름다리-연포마을-제장마을(약 11.5km)

산행시간 : 약 5시간 35분(휴식 포함)

난이도 : 중급

기타사항 : 이번에도 포항 알파인 클럽 산악회와 함께 하였습니다~

원래는 철족령에서 제장마을로 바로 하산 하는 코스인데 백운산 정상 부근에서 점심 간단히 먹고 혼자 일단 하늘벽구름다리로 가기로

햐였습니다~

하늘벽구름다리에서 빽을 할지 그대로 진행 할지는 그곳에서 결정하기로 하고 가는데 아직 감기도 완전히 낮지 않고 무덥다 보니

빽하느니 그대로 가기고 마음 먹었습니다~ㅎ(최대의 실수)

덕분에 도착 예정 시간을 10여분 초과해서 다른분들에 민폐가 되어 버렸네요~ㅋ

연포마을에서 제장마을로 가는 임도 오르막 1/2 지점 부터 폭우가 쏟아져서 시간이 더 지체된듯 합니다~ㅎ

일단 이번에도 트랙이 엉망입니다~(아무래도 핸펀이 이상이 생긴모양 입니다~ㅠ)

그래서 수정 작업 엄청 했습니다~

트랙은 거의 맞는데 고도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~

점재교에서 밭까지는 거의 평지 걷듯이 걸어갑니다~

이후 오르막이 시작되는데 경사도가 상당 합니다~

특히 전망대이후 더심하네요~(참고로 전망대 다녀오지 않아도 올라가면서 계속 볼 수 있습니다~ㅎ)

정상에서 내리막도 심한 구간 많이 있습니다~

철죽령까지 고도표에는 잘 안나오는데 봉우리 3개나 넘어야 합니다~

출죽령에서 하늘벽까지 급내리막 내려가다가 오르막으로 봉우리를 올라가면 하늘벽입니다~

하늘벽에서 내리막이 아니라 능선길인데 여기도 작은 오르내림 계속 있습니다~

연포마을로 내려온뒤 다리를 건너면 오르막 임도가 시작되는데 임도치고는 경사도가 많이 있습니다~

임도에서 산길로 가면 잠시동안은 완경사로 하산 하다가 마지막에 급경사입니다~

폭우로 인해 여기서 두번 자빠졌습니다~ㅋ

참고로 하늘벽에서 연포마을 가는 길에 볼거 별로 없고, 하늘벽구름다리도 다리위 강화유리로는 바닥보기가 어렵습니다~ㅎ

점재교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~

다리를 건너자 마자 왼쪽으로 가면 됩니다~

잠시동안 임도길로 걸어갑니다~

저멀리 동강을 따라 협곡이 펼쳐집니다~^^

그러다가 밭을 지나갑니다~

밭을 지나자마자 급오르막 나무 계단이 나옵니다~

완만한곳은 왼쪽이 절벽이라 밭줄 가이드를 해두었네요~

한참을 올라가니 갈림길이 나옵니다~

좌측은 전망대 우측은 백운산입니다~

전망대 입니다~(사실 여기 몇명 안왔습니다~ㅋ)

전망대에서 바라본 동강과 점재마을입니다~^^

그리고 꼭 섬처럼 생긴 멋진 곳이 보입니다~^^

다시돌아와서 백운산으로 가는데 나무 계단이 나오네요~

그리고 곳곳에 암릉이 있습니다~

물론 바위를 오르고 나면 멋진 풍경이 반겨 주기는 합니다~^^

가끔씩 고사목도 반겨줍니다~^^

얼마간 올라가니 섬이아니고 동강이 돌아가는 곳이네요~ㅎ

정상에서 가야하는 능선도 훤히 보이는데 오르내림이 많아 보입니다~ㅋ

이제 확연히 보입니다~^^

저멀리 풍경도 좋습니다~^^

그러다가 잠시 완경사가 나오는데 곧 정상입니다~

물론 정상은 쉽게 오르게 놔두지 않네요~ㅋ

헐레벌떡 오르고 나니 백운산 정상입니다~^^

일단 하산길은 처음엔 좋습니다~

중간에 고사목도 있네요~^^

가지를 엄청 크게 벌리고 서있는 나무도 있고요~

그러다가 로프가 있는 급 내리막이 시작됩니다~

물론 동강의 멋진 풍경을 한번씩 보여주는 전망 바위들이 있는데 조금은 위험해 보이네요~ㅎ

그리고 가야할 능선이 훤히 보입니다~

물론 급경사는 계속 이어집니다~

봉우리를 올라가기도 합니다~

뒤돌아보니 저멀리 백운산이 보입니다~

동강은 시시각각 변해보이고 있습니다~^^

완전 급내리막 계단도 있습니다~

이제 상당히 진행이 되었는거 같습니다~^^

두번쩨 봉우리에 추모비가 있네요~

그리고 갈림길이 나오기 시작합니다~(직진방향 철죽령으로 진행합니다~)

세번째 갈림길인데 철죽령 전망대를 가려면 여기서 좌측으로 가야 합니다~(제장마을 방향)

네번째 갈림길인데 여기서 좌측으로 가면 전망대를 못보고 갈 수도 있습니다~ㅎ

보통 하늘벽으로 가서 돌아온뒤 여기서 제장 마을로 하산합니다~

하늘벽으로 가는 중에도 전망이 좋은곳 몇군데 있습니다~^^

드디어 하늘벽구름다리에 도착합니다~

길이도 얼마안되고 엄청 높다고 하는데 강화유리가 오염이되어서 그런지 바닥쪽이 하나도 안보입니다~ㅠ

그래서 옆에서서 아래를 찍어 보았습니다~ㅋ

강물이 까마득 하네요~ㅎ

한동안 좁은 산길을 오르내리면서 진행 합니다~

그러다가 길이 넓어지네요~

곧 밭 옆을 지나가게 됩니다~

그리고 임도가 나오면 좌측으로 진행 합니다~

연포마을 끝에 오니 동강 넘어로 엄청난 바위벽이 보입니다~

동강을 따라 가다가 다리를 건너는데 그곳에서 바라본 동강입니다~

원래는 다리건너기 전에 찍어야 하는데 깜빡해서 건넌뒤 찍었습니다~ㅎ

다리를 건너자마자 오르막 도로가 나옵니다~

갈수록 경사가 점점 세지네요~ㅠ

오르막을 힘겹게 오르고 나면 조금 진행한뒤 왼쪽 산길로 하산을 합니다~

이미 폭우로 인해 카레라를 쓸 수 없어서 급히 핸폰으로 찍었습니다~

이후 핸폰 상태도 안좋아져서 더이상 사진은 없습니다~ㅠ

다만 한동안 길은 선명합니다~

그러다가 수풀로 길이 안보이는 곳이 있는데 한번씩 길보다 아닌쪽이 선명할때가 있습니다~

거의 직진으로 가면 됩니다~ㅎ

제가 보기엔 하늘벽구름다리 강화유리를 보수 하면 모를까 그냥 철족령에서 바로 제장마을로 하산 하는게 훨 좋을거 같습니다~ㅎ

미리 다녀간 분들의 후기에 임도 오르막이 심하다고 하던데 실감했습니다~ㅋ

GPS 트랙정보 : 정선_백운산_201907141034.gpx(수정된 트랙으로 고도는 조금 맞지 않습니다~^^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