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19년 06월 09일 09:30

코스 : 입석분교-물안이골-수안재-부처바위-대왕봉-덕봉-백악산-솥뚜겅바위-옥양폭포-옥양교(약 12.6km)

산행시간 : 약 6시간(식사 및 휴식 시간 1시간 30분 포함)

난이도 : 중급(그리 쉬운 산은 아닌 듯 함)

기타사항 : 이번에도 포항 산벗 산악회와 함께 하였습니다~

고도나 거리등을 보아서 조금 쉬울거 같다는 생각으로 갔지만, 오르내림이 많이 있어서 그리 쉬운 산은 아닌듯 합니다~ㅎ

한번씩 등로옆 암봉을 직접 올라가곤 했는데, 비온뒤라서 그런지 뱀도 나타납니다~(등로가 아닌 암봉 오를때 조심해야 합니다~ㅋ)

암봉 위에서면 위험 구간 상당히 있습니다~(돌이 잘 부서지는 돌이어서 미끄러운 곳이 상당수 있습니다~)

바위 때문에 한분은 이미 살짝 긁힌정도, 한분은 눈윗 부분이 안경이 부숴지면서 찟어지는 사고 발생 하였습니다~

항상 머리 조심하면서 다녀야 하겠습니다~

고도표를 보시면 약 4Km 까지는 완만하게 룰루랄라 가면 됩니다~

이후 고도가 급해지면서 급경사와 완경사가 반복 됩니다~

6Km 쯤 급경사는 대왕암 오를때 암봉을 바로 올라가서 생긴거 같습니다~(돌아가면 됩니다~ㅎ)

이후 능선을 타고 가는데 그래도 오르내림이 많이 있습니다~

백악산에서 하산시도 오르내림이 계속 있습니다~

심지어 약 10Km 지점 부터 평지 같지만 계속 오르내리다 보니 평편하게 나온듯 합니다~ㅋ

하산시 경사가 급한 곳도 여러곳 있지만 마사토로 된 내리막길은 상당히 미끄럽습니다~

입석분교입니다~

분교 정문 바로 옆으로 임도를 따라 올라갑니다~

임도길이 상당히 길게 있습니다~

절인가 했더니 사당 같습니다~

계곡물이 시원하게 흐르고 있습니다~^^

전깃줄만 없다면 푸른 하늘에 나무 한그루 더 멋질거 같습니다~ㅎ

임도가 끝날쯤 갈림길이 있는데 여기서 선두 알바 하였습니다~ㅋ

우측길인데 좌측으로 가다가 돌아오네요~ㅎ

잠시뒤 산길로 들어갑니다~

이때도 한동안은 완경사입니다~

자작나무 숲옆을 지나갑니다~

잣나무 숲길도 지나갑니다~^^

그러다가 본 바위 인데 누군가 올려 놓은거로보이는데 너무 정교하게 올려져 있습니다~ㅋ

오르막이 시작되고 얼마간 가니 첫 조망이 보입니다~^^

잠시뒤 급오르막을 조금 올라가니 조망바위가 나옵니다~

그리고 부처바위가 나옵니다~

그옆에 소나무가 멋지네요~

또한 풍경도 아주 멋집니다~^^

부처바위 옆에서 본 경치도 아주 좋습니다~^^

얼마간 더진행 하면 커다란 바위가 앞에 있는데 침니바위라고 하네요~

문제는 바위가 2개인데 앞에 바위로 올라 갈 수는 있으나 올라가고 내려가기 상당히 위험 합니다~

뒤에 바위는 들로를 따라가면 바로 올라갈 수 있어서 안전합니다~

그래도 일단 앞에 바위에 올라가서 풍경 사진 몇장 찍었습니다~

뒤에 바위에 가니 바위에 소나무가 멋지네요~

나머지 풍경은 앞에 바위랑 같습니다~

그리고 바위 끝에 보시면 아주 잘게 부숴진 돌가루가 많이 있어서 상당히 위험한 곳이 있으니 주의 해야 합니다~

이때부터 밧줄구간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합니다~

얼마간 올라가면 갈림길이나오는데 직진하면 백악산 우측 샛길로 가면 대왕암입니다~

대왕암에 올라보니 하늘에 구름 하나가 눈에 띄네요~

그리고 멋진 풍경이 펼쳐집니다~^^

대왕봉 정상석 앞뒤입니다~

대왕암에서 식사를 한뒤 동봉으로 가는데 바위가 꼭 두꺼비 닮은거 같습니다~

그리고 등로 옆으로 암봉이 있어서 올라가려 했는데 제가 짚은 손에서 약 50cm 전방에 뱀이 있네요~ㅠ

그래서 직접 올라가는거 포기하고 돌아서 올라가서 찍은 풍경입니다~^^

대왕암에서 능선을 오르내리면서 가니 덕봉이 나오는데 여기도 암봉입니다~

문제는 바위가 두개로 갈라져 있는데 저기를 건너야 합니다~

상당히 위험 한데 다리 하나 놓아주면 좋을거 같습니다~

일단은 덕봉입니다~

정상석을 들고 찍어도 됩니다~ㅋ

덕봉에서 바라보는데 멋진 소나무와 함께 풍경이 좋습니다~^^

조금 더가니 방향에 따라 여러가지 모양을 하고 있는 바위가 나옵니다~

뒤에서 보면 사람 머리 같고 옆에서 보면 돼지머리 같고~

밑에서 보면 악어 머리 같네요~ㅋ

조그 더가니 바위위에 멋진 소나무가 있습니다~^^

그리고 백악산 바로전에 가파른 나무 계단이 나오네요~

계단을 오르고 나니 멋진 고사목이 있습니다~

백안산도 암봉인데 돌아서 가야 합니다~

돌아가기전에 멋진 고사목이 또 잇습니다~

정상을 돌아가기전에 있는 창문같은 바위입니다~

잘못하면 백악산 정상 못보고 가시는 분도 있습니다~

일행중에 두분이 여길 지나쳐 버렸네요~ㅋ

하늘에 구름이 아주 멋집니다~

풍경과 함께 찍어 봅니다~^^

아예 구름만 찍어도 봅니다~^^

하산(? 한동안 능선입니다~ㅋ)하는 중에도 멋진 풍경은 이어집니다~^^

그러다가 급경사 계단이 나오네요~

만화(게임? 어딘지 기억이~ㅎ)에서 본듯한 모양의 바위입니다~ㅋ

이날 구름이 아주 멋졌던거 같습니다~^^

그러다가 헬기장이 나옵니다~

그앞에도 멋진 바위가 있습니다~

그리고 여기서 부터 본격적인 하산이 시작되는거 같습니다~

중간중간 밧줄 구간도 있습니다~

경사 급하고 마사토인 구간도 있습니다~

멋진 소나무 숲길도 있고 참나무 숲길도 있습니다~

얼마후 솥뚜껑 바위라고 나오네요~

한번씩 등로 옆에 암봉이 있습니다~

물론 올라가면 경치는 역시나 좋습니다만, 힘들면 패스 해도 됩니다~ㅋ

여기는 등로에서 조금 벗어난 곳에 있는 암봉입니다~

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습니다~^^

마지막 암봉을 끝으로 하산을 하니 옥양폭포가 나옵니다~

여기는 2단 폭포인데 상단 폭포쪽에 몇분이 알탕(진짜로) 한다고 하길래 가는거 패스하고 진행합니다~ㅋ

폭포지나면 임도가 나옵니다~

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석문사가 있는데 경사가 너무 급해서 가는거 포기하고 하산합니다~ㅎ

임도를 조금만 내려가면 옥양교 직전 식당이 나오고 산행을 종료합니다~^^

암릉 산행은 멋지기는 하지만 위험 구간이 많이 있습니다~

즐거운 산행은 안전에서 시작되는거 같습니다~^^

GPS 트랙정보 : 상주_백악산_201906090930.gpx