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19년 11월 24일 09:10

코스 : 유곡-산지봉-연점산-임도-천지갑산-주차장-송사1리마을회관(약 9Km)

산행시간 : 약 5시간(간식 및 휴식 조금씩)

난이도 : 중상급

기타정보 : 한주 집안일로 산행이 취소되고, 이번주도 김장때문에 갈지 말지 모르는 상황에서 지인 한분이 일욜 근교산에 가자고 하길래

여기로 가기로 하였습니다~

여러 산악회에서도 가고 해서 별 무리가 없는 산인줄 알았는데 쉽지 않은 산이네요~

출발점과 도착점이 상이하여 버스를 이용 도착점에서 출발점으로 이동한뒤 산행 하였습니다~

길안에서 08:45출발 하는 버스가 09:00경 송사1리 마을 회관에 도착합니다~

원래는 버스가 유곡 버스 정류소에 정차를 하는데 버스기사분한테 부탁하여 유곡 지나서 산행 출발점에 내릴 수 있었습니다~

버스비는 카드 1,200원 6분 정도 소요 되네요~^^

산행 코스도 및 고도표

일단 고도표를 보시면 산지봉까지 쉬지 않고 올라갑니다~

경사도도 많고, 길도 희미한데다가 참나무 낙옆이 워낰 많아서 미끄럽다 보니 산행 속도가 나지를 않습니다~

삼지봉에서 잠시 내려간뒤 임도와 만나게 되는데 이때 부터 다시 급 오르막이 시작됩니다~

낙옆은 천지갑산 가기전까지 계속 됩니다~

연점산에서 능선을 잠시간뒤 급내리막을 내려갑니다~

이후 능선인데 크고 작은 봉우리를 수개를 넘어가야 합니다~

고도표상으로는 표시가 되지 않으나 각 봉우리도 경사도가 만만하지 않습니다~

마지막 천지감산 1봉에서 부터 하산시 급경사가 한참 진행됩니다~

그래서 혹 초보분(반드시 중급이상 비탐 가능한 분과 동행)이나 산을 조금 다니시는 분들은 지도상에 보면 유곡에서 임도로 올라가는

길이 있는데 그리로해서 산지봉은 패스하고 연점산을 이용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~^^

송사1리 마을회관 앞에 있는 슈퍼입니다~

여기에 버스가 정차합니다~

사진 앞쪽이 유곡쪽입니다~

유곡지나 두번째 커브지점에서 하차한뒤 밭사이길로 들어갑니다~

그러면 개울이 나오고 개을을 건너갑니다~

개울 아래를 보니 겨울개울이 나름 괜찮습니다~

아주 잠시 임도로 진행합니다~

그리곤 희미한 길을 따라 무조건 위로 올라갑니다~

그러면 능선아닌 능선으로 진입합니다~ㅋ

낙옆이 무성하지않으면 작은 바위가 많은 너덜길입니다~ㅎ

산지봉 전에 있는 735봉 가기전 잠시 완경사가 나옵니다~

물론 바위가 있는 곳이 몇군데 있는데 돌아서 올라가야 하는데 길이 애매한 곳이 여럿 있습니다~

드디어 735봉에 올라섭니다~

그러면 전방에 산지봉이 보이고,

좌측에 연점산이 보입니다~

이코스는 멋진 소나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~

산지봉 가기전에 등로에서 약간 벋어난 지역(좌측 암릉지역)으로 올라가니 멋진 풍경이 나옵니다~

그리고 산지봉이 보이는데 산지봉에 올라간뒤 여기로 돌아와야 합니다~

산지봉 도착전에 먼저 멋진 풍경이 나옵니다~

산지봉에 도착합니다~

표지판 좌측에 조망바위가 있는데(아마도 벌목을 해서 보일듯~) 그곳에서 멋진 조망을 봅니다~^^

연점산으로 가는 길은 약한 내리막이 주로 이나 길이 안보이는 곳이 여럿있습니다~

그러다가 임도가 나오면 임도 건너편 오른쪽으로 임도 같은 길이 있습니다~

그길로 진입하자마자 좌측으로 보면 바윗길로 올라가는 길이 희미하게 있는데 반드시 그리로 올라가야 합니다~ㅋ

이후 송이능이 채취 금지 노끈이 있는데 이때부터 무조건 노끈을 따라가야 합니다~ㅎ

가는중에 멋진 고사목과 풍경이 나옵니다~

그리고 연점산 직전에 좌측에 조망바위가 하나 있는데 그곳 조망또한 아주 좋습니다~

드디어 연점산에 도착합니다~

정상엔 커다란 돌탑과 정상석이 있습니다~

잠시 능선을 따라 가는데 꼭 벽돌처럼 생긴 바위가 있네요~

그러다가 길도 희미한 급경사를 내려갑니다~

급경사를 내려가면 잠시 임도길 같은곳을 가게 되는데 여기 잡목이 많네요~

이때무터 조금 큰 봉우리 3개와 무수히 많은 봉우리를 넘어 가게 됩니다~

중간에 억새가 조금 나옵니다~

이때 좌측에 낙엽송 단풍이 아주 멋지네요~^^

한참을 가니 돌탑이 나옵니다~

그러면 천지갑산이 멀지 않았다는 겁니다~

드디어 갈림길인데 우측으로 가면 천지갑산 5봉 부터해서 하산을 할 수 있고 직진하여 올라가면 천지갑산 4봉에서 1봉으로 내려갑니다~

급경사를 조금 올라가니 천지갑산 4봉이 나옵니다~

여기에 정상석이 있습니다~

정상을 지나 조금 내려가니 멋진 고사목이 하나 있네요~

그리곤 3봉이라는데 전혀 봉우리가 아닙니다~ㅋ

3봉지나자 마자 조망바위가 있습니다~

여기가 메인 포인트 같습니다~^^

그리곤 급경사가 시작됩니다~

잡시완만해질때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측은 2봉을 돌아갑니다~

오르막이 나오면 올라가야 2봉이 있습니다~

그리고 2봉을 가로질러 가면 급경사로 하산 할 수 있으나 1봉은 갈 수 없습니다~

2봉에서 좌측으로가면 다시 이전길과 만나게 됩니다~

그러면 1봉까지는 완경사로 갑니다~

1봉에 도착합니다~

1봉을 지나면 이제 마을이 보이기 시작합니다~

그리고 급경사길이 이어집니다~

거의 내려올쯤 길안천이 훤히 보이네요~

그러면 데크 계단이 나옵니다~

여기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하산이고 우측으로가면 4봉전에 갈림길로 가게 됩니다~

하산을 완료하고 뒤를 보니 암벽이 벗지네요~^^

주차장을 가로 질러 나오면 다리가 있고 다리를 건너 직진합니다~

조금 직진하면 좌측에 마을 식수 수도가 있으니 세수도 하고 한잔 마시고 가면 됩니다~^^

조금 가면 사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갑니다~

그 사거리 우측에 엄청큰 느티나무가 있습니다~

조금 가면 슈퍼가 보이고 산행을 종료합니다~^^

여기는 여름에 와서 천지갑산을 한바퀴 돈뒤 길안천에 앉아서 점심으로 삼겹살 먹기 좋은 곳 같습니다~ㅎ

그래서 다음에 시간 나면 천지갑산을 완전히 한바퀴 할겸해서 올 계획입니다~^^

GPS 트랙정보 : 안동_연점산_천지갑산_201911240907.gpx