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19년 12월 01일 09:15

코스 : 대게누리공원-240봉-말머리산-부경온천-남산-대게누리공원(약 4.8Km)

산행시간 : 약 2시간10분(알바약간 포함, 업무상 전화로인해 지체 조금 포함, 1시간 30분 정도면 될거 같네요~)

난이도 : 중급(단 거리는 짧지만 길이 험해서 비탐 유 경험자라야 함~)

기타정보 : 원래는 상주 MRF에 가려고 했는데 비소식에 비가 안오는 오전에 다녀오려고 여길 갔습니다~

초반에 7번국도로 걷지 않고 갈 수 있는 길이 있을까 하고 가다가 결국 7번 국도로 걷게 되었네요~ㅎ

산행 초입에 한참 포항-영덕 고속도로 공사중이라서 산을 파헤치는 바람에 조금 애를 먹었습니다~

고속도로가 완성 되면 아마도 등로를 바꿔야 할거 같습니다~

산행 코스도 및 고도표

지경천을 두고 아랫쪽은 포항 윗쪽은 영덕입니다~

고속도로 공사 지점부터 급경사가 조금 이어 집니다~(물론 길도 희미함)

중간에 조망바위가 있는데 이후 경사도가 완만해 지네요~

240봉에서 말머리산을 가는 길이 길인지 아닌지 모르겠네요~ㅋ

말머리산에서 하산시도 급경사에 길이 잘 안보입니다~

부경온천에서 남산 가는 길은 경사도는 있으나 뚜렸합니다~

남산을 지나 임도길로 가다가 산길로 들어가면 급내리막이 있는데 여기도 길이 잘 안보입니다~

영덕과 포항 경계에 블루로드 D 코스 시작위치가 있습니다~

좌측에 7번 국도 갓길로해서 포항방면으로 조금 걸어가야 합니다~

일단 출발전에 영덕쪽 남산을 바라봅니다~

그리고 포항쪽 240봉과 우측에 조그마한 말머리산을 바라봅니다~

7번국도 갓길로 조금 가면 우측으로 들어가는 곳이 있습니다~

금방 도로는 없어지고 갈림길에서 직진을 합니다~

그럼데 고속도로 공사한다고 길ㅇ에 장벽을 만들어 두었네요~

이리저리 보다가 우측으로 우회해서 위로 올라갑니다~

일단 공사한다고 나무를 다 베어 버려서 조망은 좋습니다~^^

위로 올라간뒤 다시 7번국도에서 올라오던 지점에 가니 희미한 등로가 보입니다~

길은 우측에 금줄이 있는데 그 줄을 따라올라가면 됩니다~(물론 금줄만 따라 가는 거는 아니고 가끔 좌측으로 돌아가야함)

얼마간 올라가면 조망바위가 있는데 그곳에서 바라본 영덕 부경리 풍경입니다~

이후 경사는 완만해지고 능선옆길로 서서히 올라갑니다~

조금 더가면 능선길에 접어듭니다~

잠시나마 소나무길이 아주 좋습니다~^^

더디어 오늘 제일 높은곳인 240봉에 도착합니다~

조금 내려가면 묘지가 있는데 여기서 좌측으로 내려갑니다~

이때도 길이 희미한데 금줄을 잘 찾아서 가면 됩니다~ㅋ

다내려오면 조금만 더가면 말머리산입니다~

조금 가면 조망이 좋은곳이 나옵니다~

물론 길인지 뭔지한 곳도 갑니다~ㅋ

금방 다시 조망이 보이는데 여긴 더 좋습니다~^^

그리곤 말머리산에 도착합니다~

특별히 정상 표지판도 없는데 요런게 부착되어 있네요~ㅋ

조금 내려가는데 소나무가 이쁘게 단풍이 들어 있습니다~^^

그리고 갈림길인데 원래는 우측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직진하면 봉우리가 있어서 잠시 다녀옵니다~

여기 올라오는데 나뭇가지들과 한두차레 씨름을 해야 하네요~

그래도 조망을 보고 가서 다행입니다~ㅋ

다시 갈림길에 돌아와서 하산하는데 경사도 급하고 길이 애매한 곳도 몇군데 있네요~

다내려오면 법당옆 텃밭으로 내려오게 됩니다~

법당을 지나 다리를 건너야 하는데 다리를 새로 만들고 있네요~

조금 더가면 임시다리가 있는데 그리로해서 건너갑니다~

부경 온천에 도착하면 온천안으로 들어갑니다~

온천 현관앞 주차장을 가로질러가면 임시건물 같은게 있고 그 우측 옆으로 꼭 쓰레기장 같은곳이 나오는데 건너편에 등로가 보입니다~ㅋ

여기는 길이 상당히 또렸합니다~

물론 자갈길이 많아서 상당히 미끄럽네요~

그러다가 암릉을 지날때 멋진 소나무 한그루가 있습니다~^^

잠시 뒤돌아보니 포항쪽 지경리 바다가 한눈에 들어옵니다~^^

그리고 지경천을 따라 포항과 영덕 두마을이 함께 있는 풍경도 볼 수 있습니다~^^

더디어 남산에 도착합니다~

여기도 표지판도 없지만 돌탑이 세개 있습니다~^^

남산을 지나 조금 내려가면 다시 조망바위가 나옵니다~

그리고 잠시 올라갑니다~

그러면 헬기장이 나옵니다~

헬기장을 지나면 우측에 쉼터가 있습니다~

쉼터지나면 갈림길인데 여기서 직진을 합니다~

조금 올라갔다가 다시 냐려갑니다~

조금 내려간 했더니 다시 올라갑니다~

여기에도 돌탑이 하나 있습니다~

그리도 다시 내려가는데 역시나 길이 애매합니다~ㅋ

물론 가다가 왼쪽에 조망바위가 있는데 여기 조망은 아주 좋습니다~^^

조망바위를 우측으로 돌아 내려가는데 버윗길이라서 잘 살피면서 내려갑니다~ㅋ

그러면 성왕당 같은게 나오고 넓은 임도가나오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조금 갑니다~

그러면 물없는 계곡이 나오는데 원래는 여길 건너서 돌아 좌측으로 가야하는데 길이 애매해서 요리로 조금 간뒤 우측길로 내려갑니다~

다 내려오니 아직 단풍이 멋진곳이 있네요~^^

더디어 대게누리 공원에 도착합니다~^^

간만에 비탐 산행을 다녀왔네요~ㅎ

역시 겨울에도 땀은 많이 나더군요~ㅋ

GPS 트랙정보 : 포항_말머리산_영덕_남산_201912010915.gpx