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0년 02월 22일 10:00

코스 : 백련마을-백련산-풀력발전단지-도음산-대련IC-양학산길-양학동(약 17.7Km)

산행시간 : 약 4시간 05분(약간의 알바 및 간식시간 포함~)

난이도 : 초중급

기타정보 : 세상이 뒤숭숭하여 집에서도 등산 금지령이 떨어졌습니다~ㅠ

겨우 동네 뒷산 간다고 뻥치고는 후다닥 다녀왔습니다~

물론 시내버스탈때는 마스크 철저히 하고(안하고 있으면 외계인 취급받을거 같음~ㅎ) 다녀왔습니다~ㅋ

도음산 부터 대련 IC까지 사실 길이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야 말로 산속의 고속도로 입니다~^^

초보분들은 대련IC까지 가면 별 무리없이 산행(둘레길정도) 가능 합니다~

산행 코스도 및 고도표

일단 고도표를 보시면 백련산을 올라갈때는 조금 경사가 있습니다~

이후는 능선이라기 보다는 약간의 거짓말 포함해서 거의 평지 수준입니다~ㅎ

도음산 올라갈때 약간의 경사 오르고 나면 다시 거의 평지 수준입니다~

약 12Km 지점이 대련IC인데 여기서 알바를 했더니(길을 못찾음) 고도차가 나버렸습니다~ㅎ

지도상 노란색 부분인데 원래는 도로로 바로 나가야 하는데 임도길이 워낰 좋아서 마을로 내려가는 길이 있을거라는

생각을 한게 잘못이었습니다~(거우 좁은 맡길을 찾아 내려 갔습니다~ㅋ)

또한 양학산을 올라갈때 포항시 산림조합 뒤로 올라가야 하는데 도로 걷기 귀찮아서 우편집중국에서 야산을 치고 올라갔습니다~ㅎ

마지막으로 양학고가교로 가려고 하였으나 양학동에 사는 지인과 커피한잔하려고 양학동으로 조금 일찍 하산 하였습니다~^^

백련마을입니다~

도로말고 그옆에 마을로 들어가는 도로로 올라갑니다~

얼마간 올라가면 백련서원이 나오는데 서원으로 들어가지 말고 우측으로 올라갑니다~

그러면 맡길이 나오고 그 끝에 산길이 보입니다~

얼마간 올라가니 송전탑이 보입니다~

백련산 오르기 바로 전에 조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만, 시야가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~

그리고 백련산에 도착합니다~

백련산정상인데 정상석에는 백련봉이라고 되어 있습니다~

이후 능선을 따라 완만히 진행합니다~

조금 가면 임도 공사한 구간이 나옵니다~(이때 부터 거의 고속도로 수준입니다~ㅋ)

소나무 숲길이 아주 좋습니다~^^

풍력발전 단지입니다~

이날 바람이 얼마나 부는지 날개가 돌아가는 소리가 장난이 아닌데 그 바로 밑으로 지나가야 합니다~

솔직히 쫄깃쫄깃 하네요~ㅋ

첫번째 풍력발전기 에 가면 갈림길인데 이정표가 조금 잘못되어 있는거 같습니다~

발전기로 가는 윗 도로로 올라가면 됩니다~(아마도 풍력발전 단지 이전에 세워진듯~)

포장도로로 조금 가다가 다시 산길로 들어 섭니다~(물론 도로로 가도 됩니다~ㅎ)

신광쪽 풍경입니다~

다시 도로로 내려 섭니다~

아마도 비학산 자락이 아닐까 합니다~

포항 시내쪽인데 시야만 좋으면 바다도 보일거 같습니다~

단지 안에는 이런 쉼터가 많이 있습니다~

마지막 발전기를 지나면 다시 왼쪽 산길로 들어가야 하는데 제일 올라가기 쉬운 쪽으로 올라갑니다~

잠시뒤 갈림길인데 왼쪽으로 가는게 좋습니다~(직진해도 되긴한데 약간 돌아갑니다~)

잠시후 도로가 나옵니다~

도로 건너에 도음산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~

조금 올라가면 전망대가 있습니다~(들어갈때 키 큰분은 머리 조심하여야 할듯요~ㅋ)

동해를 조망해 봅니다~

그리고 바로 도음산 정상이 나옵니다~

도음산 정상석입니다~

이번에는 신광쪽을 조망해 봅니다~

정상에 산불감시 초소가 있는데 직진을 하면 하산을 하고 우측으로 진행 합니다~

잠시 평지같은 산길로 진행합니다~

그러면 바로 대로(임도)가 나옵니다~

얼마간 가면 통신탑이 나옵니다~(여기서도 직진을 합니다~)

잠시뒤 방송송 통신탑이 나오는데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우측에 있는 산길로 가야 합니다~

그러면 여기서도 잠시 산길로 진행합니다~

얼마후 시경계표지판이 나옵니다~(여긴 포항땅 아닌가 했는데 잠깐 시경계네요~ㅎ)

그러면 바로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으로 진행합니다~

역시나 여기도 멋진 소나무길은 이어집니다~

그러다가 매화나무 밭을 잠시 지나가는데 벌써 꽃이 만개직전입니다~

계속 소나무 숲길로 갑니다~

그러다가 대나무 숲길로 들어가게 되었는데 이리로 오면 안되고 직진을 해야 했네요~ㅋ

여기서 한참 알바를 했습니다~ㅠ

대나무 숲길에서 우측으로 임도가 보이는데 그리로 가면 막다른 길입니다~

좌측으로가면 밭길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~ㅎ

이제 대련리 마을로 내려섭니다~

대련IC 밑으로 지나갑니다~

잠시뒤 우편집중국이 나오는데 여기서 산길로 치고 올라가기로 합니다~

조금 더가면 산림조합이 있는데 그리로 올라가는게 좋습니다~ㅎ

드디어 양학산에서 이동으로 넘어가는 길에 들어섭니다~

조금 가면 요런 건물이 있는데 좌측에서 올라오는길이 산림 조합에서 올라오는 길입니다~

얼마간 가다가 커피한잔 하기 위해서 주공아파트로 내려서는 길로 하산을 합니다~

주공아파트가 나오고 곧 산행을 종료합니다~^^

세상이 뒤숭숭하기는 하지만, 집안에 있기는 너무 갑갑해서 나선 길입니다~

저야 혼산을 즐기는 지라 별 무리가 없지만, 단체 산행은 모두 취소 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~

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은 당분간 저도 자제해야 하겠습니다~^^

GPS 트랙정보 : 포항_백련산_도음산_202002221003.gpx