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1년 06월 26일 08:30

코스 : 구서분교앞사거리-광암해수욕장-진동삼거리-암아교차로-금봉리-당항포관광지-배둔시외버스터미널(약 34.1Km)

트래킹시간 : 약 7시간 20(중식 및 휴식 등 55분 포함)

난이도(트레킹기준) : 중급이상(각 코스 초중급)

기타정보 : 11코스는 처음부터 끝까지 그늘이 없습니다~

다만 10코스부터 해안 절경이 나오기 시작합니다~

또한 트랙과 약간 다른 길이 조금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~ㅎ

이동정보 : 배둔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진동으로 가는 직행버스가 약 20분 간격으로 있습니다~

다만 최근 코로나로 감축운행이 되고 있어서 때에 따라 30분 넘을 수도 있습니다~

진동에서 바전으로 가는 버스는 주로 65번이 약 1시간 1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54번 버스가 하루 6대 있습니다~

이번에 제가 잘 못 계산해서 63번 버스가 진동에서 마전으로 가는 줄 알았는데 64번은 진동에서 마전으로

63번 버스는 마전에서 진동으로 즉, 단방향 버스입니다~

그걸 모르고 63번 버스 시간을 맞추었는데 낭패였습니다~

진동에 도착하여 이것저것 준비하고 보니 65번 버스가 곧 도착이라는데 시외저스 서는데 하고 시내버스 서는데가

완전히 다릅니다~ㅠ

65번 버스가 시외버스서는데를 지나 진동 환승센터로 들어간뒤 마전으로 나오는데 혹 환전센터에서 정차를 할 줄 알고

다음 정류장로 가는데 다음 정류장 100여미터 남겨 두고 오길래 손들었더니 쌩하고 가버립니다~

결국 1시간 넘게 기다릴 수 없어서 트랰 사상 처음으로 택시를 이용하였습니다~ㅠ

07:37-07:50 배둔-진동(시외버스, 약 20분 간격운행, 07:00쯤 버스를 타면 65번 버스 여유있게 탈 수 있습니다~)

07:55-08:15 진동환승센터-마전(65번, 1시간 10분 간격운행)

11코스 예상 이동정보

07:10-07:30(임아-진동환승센타, 73-1),07:50-08:10(진동환승센타-마전,65)
  07:20-07:40(임아-진동환승센타, 77-1),07:50-08:10(진동환승센타-마전,65)
  09:10-09:30(임아-진동환승센타, 77-1),09:40-10:00(진동환승센타-마전,64)

12코스 예상 이동정보

07:47-08:07(배둔-진동,시외버스)
  08:35-08:45(진동- 75-1)

트레킹코스도 및 고도표

고도표를 보시면 크게 오르내림은 없습니다~

10코스는 초반 도로 고개를 두개넘어 갑니다~

그리고 좁은 임도길로 고개를 하나 넘어 갑니다~

11코스는 도로 고개 두개 넘어 가면 되는 단순한 코스입니다~^^

배둔시외버스터미널 맞은편에 갓길 주차공간이 있습니다~

배둔시외버스터미널입니다~

여기는 진동 시외버스 터미널입니다~

여기에 도착하여 사진찍고 커피한잔 해야지 하면서 시내버스 조회를 하니 두정거장 뒤에 있다는데 길건너 약 300여

미터에 진동환승센터가 있는데 걸어가다보니 버스가 지나가 버립니다~ㅠ

여기는 길건너 시외버스정류소입니다~

여길 지나 200여비터를 더가야하는데 여기서 좌측으로 길건너 약 300여 미터 가면 시내버스 정류장이 있어서

가는데 신호가 왜 그리 긴지~ㅠ

어쨋든 마전 버스정류장까지 택시타고 가니 10300원 가량 나오네요~ㅠ

오전에 비도 추적추적내리다 보니 습도가 높아서 땀이 주르륵 흐릅니다~

시작하자마자 도로 고개를 두개 넘어 갑니다~

그래도 길가에 수국이 여기저기 피어 있네요~^^

두번째 고개 넘어 가는데 바다가 보이기 시작합니다~

저아래 마을로 내려가야 합니다~

그런데 여기 둘레길 이정표가 있는데 해파랑길 이정표가 아닙니다~

둘레길은 직진이지만 해파랑길은 좌측 마을로 가야 합니다~

바다 풍경이 좋습니다~^^

내려가다보면 집한채를 끼고 우측으로 가는데 우물도 보이네요~

마을 중간에 커다란 고목이 두그루 있는데 여기서 좌측으로 갑니다~

해변에 도착하면 바다에 고래(?)처럼 생긴 섬이 보입니다~^^

해변에 도착하면 다구항을 지나가는데 요런 남파랑 쉼터가 있습니다~

아침에 영업을 하면 라면하나 먹고 가면 좋을 듯 합니다~^^

그리고 바로 임도로 올라갑니다~

바닥이 시멘트 길인데도 풀이 무성합니다~

으슥한 길을 지나면 임도길에서 묘지방향으로 바로 꺽어야 하는데 여기도 실수하면 임도로 계속 갈듯 합니다~ㅋ

묘지지나 잠시 등산로로 진행합니다~

그러면 넓은 임도가 나옵니다~

누군가 걸어둔 엄청 긴 그네입니다~

임도를 빠져 나오면 주도마을 해변이 나옵니다~

섬들이 아기자기 한게 조금 있습니다~^^

그리고 광암해수욕장이 나옵니다~

해수욕장 지나면 등대로가는 방파제가 있는데 엄청 잘 만들어 두었습니다~

광암해수욕장을 벋어나면 계속 바다를 보면서 가게 됩니다~

그러다가 진동으로 들어섭니다~

진동을 빠져나와서 큰길로 조금 가면 다리를 건너서 제방길로 가야 합니다~

중간에이런 도보교가 옆에 있는데 반대편 개발이 안되어서 사용되고 있지는 않은거 같습니다~ㅠ

일단 잠시 올라가서 강화유리에서 아래로 찍어 봅니다~ㅋ

해변을 감상하고 가다보면 개구리산이라고 자그만 봉우리가 있는데 우측으로 돌아서 갑니다~

이제 진동물재생센터로 들어갑니다~

센터를 빠져 나오면 해변 데크길로 갑니다~

조금 올라가니 해변에 섬이 보입니다~

그리고 길옆에는 금개국이 활짝펴 있습니다~^^

작은 고개를 넘어가면 고현항이 보입니다~

고형마을을 지나면 나무터널이 있네요~

그리고 강인지 바다인지 그런 곳 풍경이 나옵니다~

절개된 바위가 멋지네요~

이제 마을길이 끝나고 큰 도로로 나옵니다~

그리고 조금 가면 임아 삼거리가 나오고 11코스가 종료됩니다~

삼거리에 12코스 알림판이 있고 여기서 길을 건너 좌측으로 갑니다~

얼마간 가면 과속방지턱용 횡단보도가 있는데 여기서 길을 건너 다시 진행합니다~

여전히 바다 조망은 좋습니다~

한참을 가면 다시 횡단보도가 나오는데 여기서 길을 건너 다시 진행합니다~

중간에 조금 위험한 길도 있습니다~

그리고 12코스에서 가장 긴 그늘인 터널이 나옵니다~ㅎ

터널을 지나가는데 어떤분이 길을 걷고 있네요~

서울에서 오신 분인데 남파랑길을 걷고 있습니다~

여기는 진짜 강인지 바다인지~ㅎ

아무튼 갯벌도 있습니다~

작은 섬도 있네요~

주상절리가 다 깍여 나간것 같은 곳도 있습니다~

그러다가 고성 공룡엑스포장에 도착합니다~

65세 이상은 무료입장인데 그렇지 않아서 그냥 지나갑니다~ㅎ

엑스포를 지나 고개하나를 넘어가면 해변 데크길로 가게 됩니다~

데크길이 남파랑길을 만들고 생긴거 같습니다~

트랙상으로는 이 다리로 지나가지 않습니다~ㅎ

트랙상은 우측에 있는 제방길로 가야하는데 여기저기 무너져 있네요~

중간지점인데 이쁘게 꾸며 놓았네요~

이제 배둔2교에 도착하면 다리를 건너 좌측 제방길로 갑니다~

제방길로 얼마간 간뒤 다시 도로로 조금 가면 12코스 종점에 도착합니다~

여기서 13코스는 좌측으로 가야합니다~

그런데 13코스 알림판은 배둔 시외버스정류소 우측에 있습니다~ㅋ

솔직히 12코스는 중간에 그늘막 쉼터를 조금 만들어야 할거 같습니다~

길이도 18Km이면 짧은 코스가 아닌데 쉴곳이 거의 없습니다~