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2년 11월 05일 08:35

코스 : 해림이네집-운제산-동자봉-망뫼봉-시루봉-운제중봉-운뫼봉-운제소봉-대각2리-해림이네(약 19.5Km)

산행시간 : 5시간30분(간식 및 트랙오류로 30분이상 소요~)

난이도 : 중급(단 살살가면 초급도 가능)

기타정보 : 이번주는 제주도 일정으로 인해 쉴려고 했는데 누군가의 벙개로 인해 급하게 가게 되었습니다~

주말에 집에 뒹굴뒹굴 하는 것도 그렇고 여기는 가볍게 한바퀴 하기 좋은 코스입니다~

이름도 거의 없는 봉들이 많아서 어디가 무슨봉인지도 모르겠는 곳도 있네요~ㅎ

동자봉과 운뫼봉은 정확한 위치를 못 찾았습니다~ㅋ

산행 코스도 및 고도표

원래는 대각2리에서 출발하여 대각2리로 내려와야 하는데 주차문제도 있고 해서 해림이네에서 출발하여 해림이네로

돌아오는 코스로 약간 변경하여 거리가 조금 더 나오게 되었습니다~

또한 대부분 대각2리에서 운제소봉으로해서 도는데 역 방향으로 돌았습니다~

초반 운제산 오르는게 조금 힘이 들 수 있습니다~(거의 쉬지 않고 올라감~)

이후는 능선길이지만 오르내림이 심한 곳이 조금 있습니다~(거리는 짧아서 많이 힘들지는 않음~ㅎ)

자장암 오르는 급 오르막 계단이 조금 힘이들 수 있고, 마지막 대각2리로 내려설때 길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~

초반 급히 출발하느라 해림이네집 사진이 없습니다~ㅋ

출발한뒤 완만히 진행을 하면 철탑이 두개 나옵니다~

첫번째 철탑을 지나면 거의 평지 수준으로 좋은 길을 갑니다~

그리곤 갈림길인데, 여기가 대각2리에서 올라오는 길입니다~

원래는 여기로 올라와야 하는데, 저희는 대각2리에서 올라올때 여기 말고 첫번째 철탑으로 올라왔습니다~ㅋ

갈림길 지나면 본격적인 오르막이 시작 됩니다~

위험한 지역엔 데크가 한군데 있습니다~

체육공원이 나오면 잠시 한숨을 돌리고 갑니다~

그리고 오어사에서 올라오는 깔닥고개 갈림길에 도착합니다~

여기서 부터는 운제산 환종주와 동일하게 진행 합니다~

다시 얼마간 오르막을 올라가면 완만한 길이 나오고 곧 운제산 정상입니다~

잠시뒤 운제샘 갈림길이 나오는데 잠시 우측으로 샘터에 갔다가 옵니다~

샘터에서 샘물 한잔 마시고 갑니다~

다시 돌아오면 정상 정자가 나옵니다~

정자 아래에 정상석이 있습니다~

정상에서 급내리막 잠시 내려온뒤 편안한 길로 가면 갈림길이 나오고 여기서 좌측으로 갑니다~

진짜 갈림길은 조금 더가면 이정표와 있는데 대부분 여기서 시루봉쪽으로 갑니다~

갈림길 지나면 급 내리막 조금 내려오고 나면 좌측으로 운제산 정자가 보입니다~

그리고 잠시 조망도 나옵니다~

약간 길을 오르내리면서 진행하면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으로 진행합니다~

넓은 임도길 같은 길로 가는데 가을 정취가 물씬 나는 길을 갑니다~

좌측에 소나무 쉼터(?)가 있습니다~ㅋ

그러다가 여기가 동자봉인가 했는데 이미 지나쳐 버렸다고 하네요~ㅋ

완만한 걷기 좋은 길로 가다가 갈림길이 나오면 좌측 산길로 다시 들어 갑니다~

좁은 산길이지만 초반은 걷기 아주 좋습니다~

조금 간뒤 산길 옆으로 오르막 길이 있는데 그리로 올라가면 망뫼봉이 나옵니다~

다시 오르내리면서 한참을 가면 갈림길이 나오고 직진은 무장봉, 좌측은 산여리, 우측이 시루봉입니다~

시루봉으로 잠시 다녀온뒤 여기서 산여리로 갑니다~

우측으로 조금 가면 정자가 나오고 바로 시루봉입니다~

시루봉 정상입니다~

다시 갈림길로 돌아와서 직진 합니다~

여기도 초반은 완만하게 진행하는데 가을 정취가 물씬 납니다~^^

조금 급한 내리막 얼마간 내려가면 임도가 나오는데 산여리 임도길입니다~

여기서도 직진을 합니다~

조금 가면 내나무라고 있는데 뭔 뜻인지는 모르겠네요~

이쪽은 가끔 단풍나무도 있어서 색감이 더욱 좋습니다~

얼마간 오르내리면서 올라가면 운제중봉이 나옵니다~

여기는 억새도 조금 있습니다~

예전에는 정상목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어디 있는지 잘 안보이네요~ㅎ

완전 샛노란 단풍이 아주 이쁜곳도 있습니다~

다시 갈림길인데 운제산 환종주는 좌측으로 신 환종주는 직진입니다~

조금 더가면 갈림길인데 좌측은 바로 가는길 우측은 헬기장으로 가는길인데  헬기장쪽으로 갑니다~

헬기장을 지나서 계속 갑니다~

잠시 급내리막을 내려가는데 낙엽과 마사토여서 상당히 미끄럽네요~

조금 진행하니 다시 조망이 나옵니다~

저 아래에 자장암도 보입니다~

멋진 단풍길을 두분이 앞서서 가고 있습니다~

단풍 나무가 타원으로 내려 앉아 있는 곳도 지납니다~

아마도 여기가 문뫼봉인거 같습니다~

그리고 쉼터가 나옵니다~

약간 급한 내리막을 조금 내려갑니다~

이제 자장암이 위로 보이네요~

그리고 갈림길이 나오는데 직진 좌측 어디로 가도 상관 없는데 좌측으로 내려갑니다~

그러면 오어지 둘레길이 나옵니다~

잠시후 현수교가 나옵니다~

현수교에서 바라본 오어지입니다~

오어사에 도착합니다~

현수교를 건너면 바로 맞은편에 자장암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~

여기서 자장암까지는 계속 되는 계단을 올라가야 합니다~

헐떡 거리며 올라가면 자장암이 나옵니다~

그리고 잠시 포장로를 따라 갑니다~

조금 가면 좌측으로 운제산가는 길이 나오고 바로 우측 산길로 들어 갑니다~

잠시후 다시 포장로가 나오는데 이전 갈림길에서 포장로로 여기까지 와도 됩니다~

포장로를 가로질러 얼마간 가면 마지막 운제소봉이 나옵니다~

잠시후 갈림길이 나오면 우측길로 가시는거 추천 합니다~

좌측은 조금 돌아가는 길입니다~

여기도 송전탑이 있네요~

두번째 송전탑이 나오면 바로 직전 좌측 길로 갑니다~

조금 가면 임도길 같은곳이 좌측으로 굽는데 여기서 직진을 해도 대각2리가 나오는데 마을 회관 쪽으로 가려면

직진을 해야 합니다~

그러면 잠시 길이 없어지는데 소나무 숲에 파란 새싹들이 아주 이쁘네요~

소나무 슾을 지나면 등로가 있는데 묘가 나오면 능선 우측으로 가야 합니다~

(여기서 직진 하는 바람에 알바함~ㅋ)

한참 해매다가 길을 찾아 내려가니 묘 2기가 나오고 좌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~

좌측으로 마을 길이 보입니다~

마을을 빠져 나오면 좌측으로 가야 하는데 혹 빠른 길이 있을까 하고 여기서 여기저기 돌아다녔습니다~ㅋ

결국 길을 못 찾고 정상 루트로 가자하고는 좌측으로 가다 보니 개천 건너 산불감시 시그널이 보여서

가보니 초반 약간의 수풀이 있습니다~

(원래는 조금 더가서 우측으로 가야 합니다~ㅎ)

수풀을 지나면 넓은 길이 나옵니다~

잠시뒤 송전탑이 나오네요~

그리고 대나무 숲도 나옵니다~

바로 운제산 등로가 나오고 우측으로 갑니다~

그러면 운제산 등로 첫번째 송전탑이 나옵니다~

잠시 더가면 운제산 초입이 나옵니다~

그리고 해림이네집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 합니다~^^

다음에는 운제산 오를때 좌측이 아니고 우측으로 해서 산여봉까지 찍는 코스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~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