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3년 08월 21일 09:50

코스 : 수도리주차장-수도암-큰소나무-수도산-동봉-구곡령-수도리주차장(약 6.9Km)

산행시간 : 약 04시간(점심, 휴식 1시간 포함~)

난이도 : 초중급

기타사항 : 이번에도 산악회를 따라 다녀 왔습니다~

수도리에서 수도암까지 도로를 약 1.5Km 걸어 올라가야하는데 여름 산행으로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했지만,

다행히 날씨가 흐렸습니다~ㅎ

초반 수도리 마을에서 조금 올라가면 임도 갈림길이 있는데 그곳이 인현왕후길 갈림길인줄 알고 알바 조금~ㅠ

인현왕후길로 해서 청암사에서 올라오는 길까지 간뒤 수도산으로 간 회원도 몇분 있었는데 가고는 싶었지만

여름엔 자신이 없어서 패스 하였습니다~ㅋ

고도표를 보시면 처음부터 계속 오르막입니다~

도로를 약 1.5Km 올라가는데 일반 도로보다는 경사가 있습니다~(좁은 도로로 차도 많이 다니네요~)

소도암 안으로 들어가서 우측으로 가면 바로 등로가 시작되는데 경사는 급하지 않지만, 계속 올라갑니다~

청암사 갈림길을 지나 조금더 올라가면 큰소나무가 있는데 그곳에서 잠시 내려갔다가 다시 오르기 시작합니다~

얼마간 가면 조망바위가 나오는데 그곳에서 부터는 조금씩 오르내리면서 정상에 도착합니다~

정상에서 하산시 초반 동봉을 지나서 얼마까지는 경사가 조금 있는 곳이 있습니다~

이후 약간 오르내리면서 진행후 구곡령까지 완경사로 내려갑니다~

구곡령에서 수도리마을까지 완경사로 내려가나 중간에 있는 조릿대 지역은 길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인거

참고 하시면 되고, 임도 나오기전 이번 수혜로 길이 많이 패여 있는 거 참고 하시면 됩니다~^^

수도리 주차장입니다~

이날 비소식이 있었는데 도착하니 구름이 조금 많았네요~

마을길을따라 올라갑니다~

임도 갈림길인데 여기서 단체사진 찍는다고 있는데 여기가 인현완후 갈림길인줄 알고 좌측으로 가버리네요~ㅎ

저는 혹 도로말고 산길이 있을까하고 답사간다고 먼저 올라가는 바람에 알바를 안했지만, 사람들 위에서 기다리다

하도 안와서 전화하니 알바를 하고 있네요~(급히 전화해서 빽을 시켰습니다~ㅋ)

여기가 인현완후길 갈림길입니다~

직진은 인현황후길이고 좌측 도로를 따라 올라갑니다~

사실 지도상 보면 도로와 우측 능선길 경사가 비슷하여 산길을 만들어 두면 좋을거 같았는데 없네요~ㅎ

수도암 주차장에 도착합니다~

산길은 수도암으로 일단 들어가야 합니다~

건물이 아주 오래된듯한 느낌을 주는 암자인데 일반 절보다 커보입니다~

수도암 3층석탑입니다~

석탑까지 올라갈 필요는 없고, 그전에 우측으로 빠져도 되고 , 석탑에서 약간 래려가면 갈림길이 나옵니다~

여기서 좌측으로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됩니다~

계단도 있고 한데 경사는 그리 급하진 않습니다~

어느정도 올라가면 능선에 진입을 하고 조금더 가면 청암사 갈림길에 도착합니다~

그리고 다시 얼마뒤 내리막이 시작되면 큰소나무에 도착합니다~

다시 오르막을 올라가다보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측은 헬기장이 있는데 돌아 올라가는 길이 없네요~ㅎ

헬기장 지나 조금더 올라가면 첫 조망바위가 나옵니다~

요상하게 생긴 조망바위와 함께 수도산이 조망 됩니다~

첫조망바위를 지나 조금더 가면 계단이 나오고 계단위를 올라가면 두번째 조망바위가 있습니다~

그곳에서 바라본 첫 조망바위가 이고 그곳에 있는 소나무 한그루가 멋지게 조망됩니다~^^

조금더 진행하면 세번째 조망바위가 나옵니다~

그리고 내리막 계단도 나오네요~

조금더가니 돌계단이 나오는데 그러면 구곡령 갈림길이 바로 앞에 있다고 보면 됩니다~

조금 더가니 구곡령 갈림길에 도착합니다~

직진은 수도산이고 좌측이 구곡령이니 수도산 다녀와서 구곡령으로 가면 됩니다~

정상 직전부터 조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~

그리고 정상에 도착합니다~

정상에서 뷰도 아주 좋습니다~^^

동봉도 조망해 봅니다~

다시 갈림길에 도착하여 구곡령으로 조금 가면 동봉이 나옵니다~

동봉에서 바라본 수도산 정상입니다~

가야할 능선도 바라보는데 구름이 몰려 오기 시작합니다~

동봉에서 내려선 다음 양각산쪽 조망을 한번 봅니다~

동봉에서 조금더 내려가면 조망바위가 있는데 그곳에서 바라본 동봉입니다~

여기 내리막길은 얼마간 너덜길이 많이 있습니다~

어느정도 내려가면 조릿대 지역이 간간히 나오는데 일부구간 길이 안보일 정도인 곳도 있습니다~

그리고 구곡령에 도착합니다~

직진은 단지봉으로 가는 길이고, 우측은 수재마을 그런데 수도리 이정표는 없습니다~

이정표 나무에 자세히 보면 희미한 글씨로 좌측이 수도리라고 되어 있습니다~ㅎ

여기도 시작하자마자 조릿대 지역이 나오는데 사면에 좁은 길이인데 길이 잘 안보여 상당히 위험하네요~

또한 길이 희미한 지역도 조금 있습니다~

드디어 임도가 보입니다~

임도를 내려서면 잠시뒤 갈림길인데 우측으로 조금가면 자그만 다리가 있고 바로 좌측에 야자매트가 있습니다~

그리로 가야 가장빠르게 하산이 됩니다~

이제 수도리에 도착하게 되고 계곡넘어길은 오정에 올라간 길입니다~

수도리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합니다~^^

산행코스도 짧고, 구름도 많아서 사진이 많이 없네요~ㅎ

하산해서 알탕을 하고 나니 하늘이 검어지면서 소나기 비가 엄청 퍼부었습니다~

산행을 일찍 마무리해서 천만 다행이었습니다~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