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15년 09월 19일 09:30

코스 : 추암해수욕장-노봉(약 19.4Km, 실제걸은거리 23.5Km, 도상거리 21Km)

트래킹시간 : 약 5시간 30분

난이도 : 초중급

이동정보 : 노봉 근처엔 마땅한 주차장이 없습니다~

이리저리 살피다가 잡목이 조금 있는 공터에 주차를 하였는데, 개인땅인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하고~ㅎ

그냥 주차를 해두었는데 연락이 없는거로 보아서 주차해도 될 듯 합니다~

다만 주차후 500M를 걸어야 버스 타는 곳이 있습니다~ㅋ

버스비는 카드로 1080원입니다~^^

<해파랑길 33, 33-1 코스 이동정보>

07:50 노봉 입구 도착

08:12-09:16 추암해수욕장 도착(61번, 원래 망상에서 08:14분 출발하여 노봉에서 08:15출발인데 조금 일찍 도착하네요~)

09:30-15:00 트래킹

참고로 너무 일찍다고 생각 되시면 다음차로 이동하면 되는데, 문제는 61번 버스가 노봉으로 가는 거는 하루에 두대 밖에는 없다는 겂니다~

즉, 환승을 해야 하며 시간도 상당히 늦어지게 됩니다~

일단은 다음 버스정보로 올려 드리겠습니다~

09:58-10:10 노봉-발한삼거리(32-1번)

10:24-11:10 발한삼거리-추암해수욕장(61번)

<해파랑길 33코스 이동정보> 시간이 에매해서 두개를 올려드립니다~ㅋ

08:25-09:10,10:25-11:10 묵호역-추암해수욕장(61번)

다만 묵호역 보다는 500M 더가면 묵호항에 무료주차장이 있는걸 확인해서 묵호항까지 트래킹을 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~ㅎ

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

고도표를 보시면 별 무리가 없이 가실 수 있습니다~

고저는 많이 움직이나 실제 높이가 차이가 없기때문입니다~

다만 약 14.3 Km 지점에 있는 묵호등대는 조금 경사가 급합니다~^^

아랫쪽 화살표지점이 북평시장이고 오일장입니다~(소머리 국밥 먹었슴~)

윗쪽 화살표지점이 동해중앙시장이고 상설시장입니다~(홍합장 칼국수 먹었슴~)

해안쪽에 주차한뒤 노봉삼거리 쪽에 굴다리가 보이는데 굴다리에서 해안을 보면 잡초가 있는 공터가 보입니다~

그곳에 주차를 하시면 됩니다~

굴다리를 지나 쭈욱 나오면 큰길이 나오고 길을 건너면 버스 승강장이 있습니다~

승강장에서본 노봉삼거리입니다~

추암해수욕장 버스 승강장에서 북쪽으로 길따라 직진합니다~

이내 공사구간이 나오는데 이지역이 동해자유무역지역인데 아직 조성 공사가 덜 끝났는가 봅니다~

동해자유무역지역관리원 옆을 지나가는데 길은 잘 만들어 두었습니다~^^

여기또 공사중입니다~

잠시후 폐수처리장을 지나자 마자 우측으로 가게 됩니다~

다만 향기롭지 못한 향기가 솔솔 풍기네요~ㅋ

여긴 하수종말처리장인데 아마도 해파랑길과 자전거길 때문에 개방 해둔것으로 보입니다~

하수종말처리장이 끝날무렵 우측으로 가면 되는데 여긴 이정표가 안보입니다~

자세히 보니 콘크리트 위에 요렇게 해두었네요~ㅠ

하수종말처리장까지 올라와서 끝나는 지점에서 내려가기 시작하여 다내려오면 비포장길이 나옵니다~

그런데 여기 코스도가 있네요~

자세히 보면 33-34코스라고 되어 있는데, 이 이유를 이때 파악했어야 하는데~ㅠ

33코스 끝나는 지점에 코스도가 없습니다~

저는 그걸 찾느라 묵호역 주위를 한참을 돌아다니다 보니 본의 아니게 알바를 엄청 하게 되었습니다~ㅋ

코스도 옆으로 올라가는 나무 계단이 나옵니다~(조금 올라가야 합니다~ㅋ)

나무계단을 올라가는데 바다 전망이 보이네요~

그런데 역시나 군 철조망에 바다를 가로지르는 구조물로 전망을 가리고 있네요~ㅠ

군 철조망을 따라서 계속진행을 합니다~

지지대를 빼면 길이 넓은데, 가끔 지지대 때문에 좁은 구간이 있으니 잘보고 가야 합니다~ㅋ

다내려오면 좌측으로 가는데 끝까지 내려가지마시고 바로 왼쪽으로 꺾습니다~

이제 전천을 따라서 쭈~욱 가는데 여기는 쌍용 시멘트 공장이 있네요~ㅎ

조금 가니 길이 두갈래로 갈라집니다~

당근 오른쪽길로 가심 되고 바닥 푹신합니다~^^

이어지는 다리중 마지막 다리 밑입니다~

여기서도 직진하심 되는데 북평시장을 들리시려면 다리밑을 지나자 마자 왼쪽으로 올라갑니다~

여기가 북평시장인데 왜이리 썰렁~~~~~~~~~

여기 오기전 검색해본 결과 오일장이지만 토욜은 장이 열린다고 해서 왔는데~ㅠ

일단 앞에 복이는 국밥집들중에 블로그상 가장 많이 언급된 마지막집인 두꺼비집으로 갑니다~ㅎ

여기가 두꺼비국밥집입니다~

KBS, MBC등에서 많이 다녀간 모양입니다~ㅋ

주방을 거쳐 두번째 문에서 좌측으로 들어가심 됩니다~

여러 메뉴중에 소머리국밥을 주문하였습니다~

맛은 담백하고 찐하게 우려낸듯 합니다~

양은 엄청 많습니다~^^

맛있게 식사를 마친뒤 들어간길이 아닌 큰길 쪽으로 나오는데 전광판에 요런글이~ㅠ

보통 장은 아침일찍 열려서 점심때쯤은 파장인데, 토요장은 오후에 시작하나 봅니다~ㅠ

다시 전천변으로 계속 진행하다 보면 우측에 조그만 다리가 있습니다~

요런다리를 지나 다시 좌측으로 갑니다~

냇가엔 오리(?)들이 여유롭게 일광욕을 즐기고 있는거 같습니다~ㅎ

다시 다리아래가 나오면 바로 우측으로 갑니다~

이런 머리 조심하여야 겠습니다~ㅠ

잠시뒤 잘 정비된 펜스옆길이 나옵니다~

한참을 가면 요런 쉼터를 만들어 두었습니다~

여기서 왼쪽길로 가시면 됩니다~

물론 우측으로 가되 되는데 가다가 길이 막혀버리면 왼쪽으로 나와야 합니다~

그런데 이정표가 없다보니 저는 직진~

이코스가 해물금길이기도 한데 리본이 있길래 맏겠지하면서 가는데, 트랙이 이상하네요~ㅠ

물론 옆으로 가도 되는데, 트랙에 충실하기 위해 다시 쉼터로 되돌아서서 제길로 갑니다~ㅋ

조그가면 요런 건널목이 나옵니다~

즉, 계속 기찻길과 함께 가는 코스이기도 합니다~

이젠 펜스는 없지만 잘 정비된 길을 계속 갑니다~

가다가 옛날 낙동정맥트레일 갈때 생각이 나서 잠실 철길위에 올라가 봅니다~ㅎ

이번엔 황금 논이 나타납니다~^^

이길이 엄청 긴거리지만 주변이 수시로 바뀌면서 전혀 지루하지 않게 갈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~

이제 도로로 나오게 됩니다~

잠시후 동해역이 나옵니다~

여기서 반드시 길을 건너서 직진하시게 바랍니다~

그냥 가다보니 헐 인도가 사라집니다~

처음엔 그냥 가보았는데, 이거 차선입니다~ㅠ

심지어 갓길도 없는 길입니다~ㅎ

조금 더가면 군부대가 나오고 군부대를 돌아서 철길아래를 지나자마자 우측으로 가면 요런길이 나옵니다~

좌측은 도로고 우측은 철길입니다~

도심속에 이런길이 있다는게 마냥 신기하였고, 여기도 구간별로 수종을 달리하였습니다~

한동안 약한 오르막으로 계속 올라가는데, 힘도 크게 안들고 지루하지도 않고 적당한 그늘도 있어서 좋았습니다~^^

그리고 점점 높이 올라갈 수록 바다가 보이기 시작합니다~

1차 정상부(?)에 오니 길이 갈라지는데 왠지 우측으로 가면 전망이 좋을거 같아서 가보았으나 별거 없습니다~

그냥 직진 하심이~ㅋ

잠시 주차장으로 나오는데 이때 우측으로 빠지는 데크가 있으니 잘보고 가셔야 합니다~ㅋ

이제는 바다와 철길이 선명하게 보이기 시작합니다~^^

그리고 소나무 숲속길을 가게 되는데 사진에도 보이듯이 나무 사이로 빛이 들어와서 나무에 반사되면서 꼭 연무 같은게 있는 듯한 생각이

들게끔 하네요~

이런거는 처음 본거 같았고 묘하네요~^^

이제 숲속이 끝나고 잠시 도로로 나가게 되는데~~~~~~~~~

갑자기 이정표가 이상합니다~

왠 해변으로 가라는 건지~ㅠ

트랙은 직진인데, 그래서 지도를 자세히보니 들어 갔다가는 다시 돌아와야 할거 같아서 걍 직진합니다~ㅋ

여기도 수종이 다릅니다~

은행 나무도 있습니다~

두번째 정상부(?)인 쉼터입니다~

여기서 조금 쉰뒤 가다 보니 헐, 버프가 없습니다~

그래서 여기로 다시 돌아왔는데, 여기도 없네요~ㅠ

베낭을 벗는데 이런 배낭사이에 찡겨있었네요~ㅠㅠㅠㅠㅠㅠ

기차가 너무 짧죠?

이전에 몇번 지나 갔는데 카메라 준비가 안되어 있어서 요것 밖에는~ㅋ

이제 포장길로 다시 나옵니다~

다시 바다가 보입니다~

해변으로 걷는게 아니라 사이에 기찻길이 있다보니 해안을 보기가 힘드네요~ㅎ

여기 또 데크가 있는데 이번엔 해파랑길 마크가 있네요~

그래서 다시 위로~ㅋ

올라가니 쉼터가 있습니다~

그리고 동해항이 저멀리 보이네요~

내려와서 조금가다가 저도 모르게 직진을 하였는데 이런 알바네요~ㅠ

여기서 우측으로 가야 합니다~

우측으로 조금 내려오니 기찻길을 건넙니다~

기찻길을 두개 건는데 앞에는 없는 여긴 차단기가 있는거로 보아서 앞에는 기차가 잘 안다니는 모양입니다~ㅎ

기찻길을 거너자마자 수돗가가 있는데 물 잘나옵니다~

잠시 세수하고 가셔도 됩니다~^^

그리고 주상절리도 조금 보이네요~

조금 더가면 다리아래로 가게 됩니다~

다리아레서 나오자마자 우측으로 가셔야 합니다~

저도 하마터면 저 앞으로 갈뻔 했습니다~ㅋ

조금더가니 씨스타호가 보입니다~

묵호-울릉도 여객선입니다~^^

조금더가면 요런데가 나오면 바로 우회전 하셔야 합니다~

우회전 하니 고즈넉한 동네길이 나옵니다~

이제 도로가 나오는데 왼쪽이 묵호역이고 여기가 33코스 종점입니다~

그런데 아무리 봐도 종점표시가 없네요~ㅠ

다시 34코스로 접어들어 조금 더가면 동해(동쪽바다)중앙시장이 나옵니다~

바로 들어갈까 했는데 아무래도 GPS 때문에 좌측으로 조금 돌아서 갑니다~

물론 나올때는 이리로 나왔습니다~ㅎ

돌아서 시장안으로 들어갑니다~

조금 들어가면 칼국수 거리인데~

원래는 보이는 이모네로 가려고 하였습니다~

반대편에 이모식당이 있는데 그 옆집입니다~ㅠ

잘못알고 들어가서 주문을 하고나니~ㅎ

그럼데 사람은 이집이 많더군요, 아줌마도 친절하시고~ㅋ

홍합장칼국수 입니다~

맛은 처음에 조미료 맛이 조금 납니다~

그거 빼곤 괞찮았습니다~

다음엔 이모네에서~ㅎ

맛있게 점심을 먹고 다시 출발하니 묵호항이 나옵니다~

왼쪽 도로가에 무료 주차장이 있습니다~

그리고 활어회 센터가 있습니다~

회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여기서~^^

회센터를 벋어나니 이상하게 벽을 칠해 놓은집니 있는데, 그냥 지나가려는데, 왠 방송용 카메라로 여길 찍네요~

카메라엔 MBC라고 되어 있던데, 그래서 일단은 저도 한컷~^^

조금전 그집을 지나자마자 커프길에서 바로 건너야 합니다~

건너서 약간 빽을 하면 등대오름길이 보입니다~

요리로 올라가면 됩니다~^^

올라가는 길에 벽화며, 바람개비며, 시가 있습니다~^^

물론 경사도 상당합니다~ㅋ

집벽면에 멋진 벽화와함께 김수현 사진이~ㅋ

드디어 묵호 등대입니다~

묵호등대에서 바라본 묵호항입니다~

내려오는데 카페도 있네요~

잠시뒤 아래에 보이는 출렁다리로 가게 됩니다~

등대에서 지그재그로 여기까지 내려옵니다~

이제 다시 바닷가로 나오고 문어상이 나옵니다~

바로 옆에는 까막바위가 있습니다~

조금 더가면 어달항입니다~

여기선 바다낚시를 주 성업으로 하는가 봅니다~

낚시배가 많이 있습니다~ㅎ

빨간등대도 보이면서 여기도 작지만 주상절리가 보입니다~

그리고 파도도~^^

어달 해수욕장인데 여긴 백사장이 너무 짧습니다~

그리고 길건네에 푹신한 길이 보입니다~

그래서 갈을건너 쫌 시원하게 길을 걷습니다~ㅎ

그리고 대진등대가 보입니다~

잠시뒤 대진항으로 우회전합니다~

여기도 바다가 멋있습니다~

다만 동해 쪽은 해안 절경을 보기가 어려운게 아쉬웠습니다~

대진항입니다~

이제 목적지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~^^

여긴 대진해수욕장입니다~

여기는 망상해수욕장이랑 연결되어서 백사장이 엄청 기네요~

그런데 여름도 끝났는데 사람들이 바다안에 있어서 자세히 보니~

서핑 연습을 하고 있었습니다~

물론 아직 제대로 위에서 타시는 분은 못본듯~ㅋ

이제 이코너를 돌면 도착하게 됩니다~^^

사실 32코스도 그랬고, 이번 코스도 도심지역이라 힘들지 않을까 하였지만 생각보단 도보자를 위한 길이 많았던거 같습니다~

길도 지루하지 않게 잘 가꾸어져 있었던거 같습니다~

이제 다음번이면 강릉코스로 진입하게 될거 같습니다~

이번엔 알바도 많았고 트랙이 이상한 부분도 있고해서 수정을 조금 많이 하였습니다~

또한 북평시장과 중앙시장을 들렸기 때문에 혹시 필요하신분을 위해 트랙을 정상 트랙과 시장 트랙으로 구분하여 올립니다~^^

GPS 트랙정보 : 해파랑길_33_34_201509190928.gpx

GPS 트랙정보(시장) : 해파랑길_33_34_201509190928(시장).gpx