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0년 08월 22일 08:10

코스 : 남장사 주차장-석장승-국수봉-옥녀봉-노악산-중궁암-관음선원-남장사-남장사 주차장(약 7.5Km)

산행시간 : 약 04시간 20분(간식, 휴식 포함)

난이도 : 초급(길정비가 잘되어 있고, 급경사도 그리 많지 않고, 암릉은 나무데크계단이 잘되어 있어요~)

기타사항 : 이전부터 가야지 하다가 다녀왔습니다~

조망이 아주 좋아서 상주 3대 명산 또는 영남 8경으로 불리는 산입니다~

누군가 국수봉을 다녀왔길래 일행중 한분하고만 잠시다녀와야지 하고 갔는데 정상석도 없고 힘만 빼기

좋은거 같습니다~(초보분들은 가지 마세요~ㅎ)

국수봉을 제외하면 6.2Km 정도 되기 때문에 초보분들도 쉽게 올라 좋은 조망 구경할 수 있어요~^^

다만 비는 오지 않았지만, 수증기가 많은 하루여서 시야가 그리 좋지는 않았습니다~ㅋ

산행코스도 및 고도표

고도표를 보시면 약 1.5Km 까지 약간 경사가 있는 오르막을 올라갑니다~
그러면 쉼터가 나오고 잠시 숨돌린뒤 옥녀봉 갈림길까지 경사가 있는 오르막을 올라갑니다~
만약 국수봉을 간다면 잠시내려갔다가 경사가 있는 오르막을 올라간뒤 다시 돌아오게 되고 아니면 이후는
능선 오르막 입니다~
정상에서 잠시 급 내리막 계단을 내려간뒤 평지 같은길을 가면 돌탑이 나오고 잠시 내려가면 중궁암이 나옵니다~
중궁암에서 부터 등고선은 가파른것 처럼 보이나 길을 큰 지그재그로 만들어 두어서 완경사로 끝까지 내려갑니다~
다만 관음선원에서 좌측은 도로길, 우측은 편안한 임도길이니 관음선원 들렸다가 임도길로 가시는거 추천합니다~^^

남장사 맨아래 주차장 입니다~
여기서 남장사로 가면서 주차장이 더 있습니다~

남장사 반대로 조금 내려가면 석장승이 있습니다~
여기서 실제 산행이 시작됩니다~

석장승 우측으로 들머리인데 좌측으로 돌아가는게 편하고 바로도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~

한동안 야자매트가 깔려있는 평지같은 길로 올라갑니다~

바위가 나오면 경사가 조금 올라가는데 급한편은 아닙니다~ㅎ

얼마간 올라가면 갈림길인데 우측으로 진행합니다~

밑에 보다는 경사가 조금 더 있는데 지그재그로 길을 잘만들어 두었습니다~

얼마간 가면 칼처럼 생긴 바위가 나옵니다~

여기서 조금 경사가 있는 길을 올라가면 봉우리 같은 곳이 나옵니다~

약간 허물어진 돌탑과 함께 쉼터가 나옵니다~

그리고 조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~
국수봉이 잘보이네요~

저아래 능암리가 조망됩니다~
능암리에서 국수봉으로 올라 가는 길도 있네요~ㅎ

이제 계단도 나오고~

바위구간도 나오면서 경사가 조금 더 올라갑니다~

그러다가 갈림길인데 좌측이 능암리에서 올라오는 코스고 우측이 정상쪽입니다~
일단 국수봉으로 가기위해 좌측으로 진행 합니다~

힘들게 올라가니 아무것도 없습니다~
시그널들이 국수봉임을 알려줍니다~ㅎ

가는길에 조망바위가 있는데 돌아오면서 찍었습니다~^^

다시 갈림길로 돌아옵니다~

갈림길에서 잠깐 올라가면 옥녀봉입니다~

그래도 여기는 옥녀봉 표지판(?)이 있는데 그냥 지나치기 아주 쉽습니다~ㅋ

옥녀봉에서 잠시내려오면 희한한 나무가 있네요~ㅎ

조금 진행하면 나무 계단이 나옵니다~

그리고 모자 같기도하고 하여튼 바위가 나오기 시작합니다~

얼굴모양 바위도 있습니다~

조망바위도 있습니다~

이제 암릉이나오기 시작합니다~

나무계단을 올라가는데 조망이 여기저기 보입니다~^^

몇계단 안되는 나무계단을 올라가면 바위위에 풀이 이쁘게 자라 있네요~^^

암릉구간 지나 조금 가면 정상이 나옵니다~

정상석 길에서 보이는쪽 입니다~

요거는 뒷면입니다~ㅎ

잠시 돌계단을 내려갑니다~

하산중에도 조망바위들이 있습니다~

약간 급경사 길도 나옵니다~

나무데크 계단도 있습니다~

조망은 계속 이어집니다~

그러다가 팔각정 쉼터가 나옵니다~

조망과 나무의 조화가 좋네요~^^

저멀리 상주시내가 보이는거 같습니다~

여기도 나무데크 계단이 있네요~ㅎ

이제 능선길 마지막 조망을 봅니다~^^

갈림길이 나오는데 직진을 해야 중궁암으로 갈수 있습니다~
우측으로 진행하면 중궁암을 지나쳐서 가게 됩니다~

조금 가면 돌탑이 나오고 우측으로 내려갑니다~

그러면 중궁암이 보입니다~
중궁암 직전 좌측에 화장실도 있고, 중궁암에서 식수 보충도 할 수 있습니다~^^

중궁암을 지나면 지그재그길로 완만히 진행하여 하산을 합니다~

잠시 조망이 있는 곳도 있네요~ㅋ

조금 있어보이는 바위도 몇개 있습니다~^^

나무계단도 있는데 완만한 편입니다~

나무계단을 내려가면 갈림길인데 여기서 좌측길로 가면됩니다~
그러면 걷기 아주 좋은 길이 나옵니다~^^

그러면 관음선원에 도착하는데 되도록 관음선원 정문으로 오신뒤 정문 맞은편 길로 가시길 권해 드립니다~^^

잠시 포장길로 내려가고 이후는 걷기 좋은 길입니다~^^

비포장 임도 길이 남장사까지 이어집니다~^^

남장사에 도착합니다~

남장사안 중간에 있는 사찰과 그안에 불상이 보물이라고 합니다~

커다란 석탑도 볼수 있고 종과 북도 있습니다~^^

남장사를 지나가면 밑둥 지름이 거의 1.5M 정도 되는 거목이 있습니다~

그리고 일주문을 지나갑니다~

잠시뒤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합니다~^^

아래사진들은 번외로 23일 새벽에 포항 비학산으로 일출산행을 다녀온 사진입니다~
따로 설명은 하지 않고 비학산은 최단코스가 약 5Km에 2시간이내로 산행이 가능한 곳입니다~
새벽에 빗방울도 떨어지고 해서 일출을 못볼줄 알았는데 다행히 구름사이로 떠오르는 일출을 볼 수 있었습니다~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