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1년 02월 11일 08:10

코스 : 오어사-자장암-운제산-망뫼봉-시루봉-시명리임도-운제산중봉-원효암-오어사(약 12.8Km)

산행시간 : 약 3시간 50분(간식 및 트랙오류로 30분이상 소요~)

난이도 : 중급(단 살살가면 초급도 가능)

기타정보 : 설날 고향도 못가고 그냥 짐에만 있느니 근교지만 한번도 안가본 운제산 환종주를 다녀왔습니다~

환종주 치고는 거리가 얼마 안되어서 시간도 얼마 안걸리고 가볍게 운동하고 오기 딱 좋네요~

요즘은 오어사에서 출발안하고 혜림이네에서 출발하는거 같은데 거리가 조금더 나옵니다~

몇일전 핸폰에 산길샘이 밧데리를 많이 소모한다며 절전모드로 전환한다고 하여 그래라 했더니,

화면을 끄면 트랙이 기록이 안됩니다~

여기저기 확인해가면서 절전기능도 중지시키고, 권한도 최고로 높이고 별짓을 해도 해결이 되지를 않네요~ㅠ

결국 알게 된것이 산길샘은 백그라운드로 돌아가는 앱이어서 종료해도 종료가 안되기 때문에 새로운

설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핸폰은 껏다가 켜야 되네요~ㅎ

덕분에 오어사에서 운제산 올라가는데 30분 이상 더 소요해 버렸습니다~ㅋ

아마도 빨리 돌면 3시간에는 돌 수 있을거 같습니다~^^

산행 코스도 및 고도표

고도 자장암까지 약간 경사가 급한 계단길을 올라갑니다~
이후 평지를 가다가 운제산 오를때 약간 경사가 있는 오르막 올라간뒤 운제산에서 급경사 몇군데 내려가면 능선을 따라
시루봉까지 갑니다~
시루봉에서 얼마간 내려가면 임도가 나오고 임도에서 고개 두개만 넘으면 하산을 하게 됩니다~

오어사 주차장인데 늦게가면 자리 없습니다~
이경우 갓길 또는 오어지 아래 주차장에 주차를 하여야 합니다~

주차장 입구쪽에 자장암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고, 이후 자장암까지 계속 계단으로 올라갑니다~

얼마간 올라가면 암봉위에 자리잡은 자장암이 나옵니다~

잠시 임도로 걸어갑니다~

조금가면 다시 산길로 가는데 역시 거의 평지길 입니다~

조금가면 갈림길인데 직진이 지름길입니다~

그러면 다시 임도가 나오고 가로질러 갑니다~

깔딱재라고 나오는데 그리 깔딱하지는 않습니다~ㅎ

조금 더가면 혜림이네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게 됩니다~

그리고 운제산 정상 직전 갈림길이 있는데 좌측은 대왕암, 우측은 샘터, 직진은 운제산입니다~

대왕암인데 솔직히 몇일전 다녀온 곳이어서 사진만 첨부하고 대신 저는 샘터에 다녀왔습니다~ㅎ

운제산 정상 팔각정이 보입니다~

팔각정 아랫 쪽에 정상석이 있습니다~

잠시 가파른 내리막을 내려갑니다~

평지길이 나오고 조금 가면 갈림길인데 지름길입니다~
조금 더가면 이정표가 있는 곳이 있는데 저는 지름길로~

오늘 처음이자 마지막 조망을 봅니다~
이 코스는 조망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~

홍계리 갈림길에 도착합니다~

여기서 부터는 임도길로 진행합니다~

임도길 조금 더가면 경주 화산리 갈림길에 도착하는데 여기서 다시 산길로 가야 합니다~

오르내림이 거의 없는 산길로 갑니다~

그러다가 뚜렷한 살길에 우측 봉우리로 희미한 길이 보입니다~

올라서면 망뫼봉이라고 나옵니다~

망뫼봉 부터 약간 오르내리면서 진행 하면 쉼터와 갈림길이 나오는데 직진은 무장봉, 우측은 시루봉, 좌측은

시명리 임도입니다~

우측으로 조금가면 팔각정이 보이는데 시루봉입니다~

시루봉 정상인데 정상석이 세개나 있습니다~

다시 갈림길로 돌아와서 직진을 합니다~

지그재그 내리막을 얼마간 내려갑니다~

평길이 나오면 시명리 임도 거의 도착한 겁니다~

이제 시명리 임도 길이 나오면 가로질러 갑니다~

좌측에 대왕암과 운제산이 보일듯 말듯 합니다~ㅋ

첫번째 오르막을 올라갑니다~

봉우리로 완전히 올라가지는 않네요~

내리막 경사가 조금 있는 곳이 있습니다~

두번째 오르막을 올라갑니다~

오르막에 다다르면 우측으로 길이 보이는데 그리로 가도되고 바로 가도 되는데 우측이 중봉입니다~

중봉에 올라서면 헬기장이 나옵니다~

올라가는곳 입구에 운제 중봉이라고 되어 있습니다~

여기서 잠시 급 내리막 내려갑니다~

얼마간 가면 갈림길인데 여기서 부터 갈림길이 많이 있습니다~
직진을 하면 다시 헬기장이 나오는데 다음에 가기로 하고 오늘은 좌측으로 원효암쪽으로 갑니다~

지그재그 길을 얼마간 내려갑니다~

원효암이 보입니다~

좌측은 원효암 우측은 하산길입니다~
잠시 원효암을 들렸다가 갑니다~

이전 헬기장쪽은 능선길이고 이쪽은 골길입니다~

여기저기 바위들이 많이 있네요~

그러다 발견한 샘터, 그런데 대장균이 조금 있다고 자주 마시면 안된다고 하네요~
그래서 한모금만 마시고 갑니다~ㅋ

색감이 별로라서 그렇지 바위들이 괜찮습니다~

거의 하산할쯤 우측으로 가면 오어사 흔들다리로 갈 수 있는데 이런 폐쇄하여 그냥 하산을 합니다~ㅠ

원래는 저리로 가려고 했는데~~~~~

오어사 입니다~

그리고 암봉에 세워진 자장암이 보입니다~

오어사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합니다~

일명 오어사 환종주라고도 하더군요~
의외로 가볍게 환종주라는 거를 하기 좋은 코스인거 같습니다~^^

트랙은 조정작업 하느라 시간상 오류가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~