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21년 06월 19일 09:35

코스 : 진해드림로드입구-봉암교-폐철도공원-마산항입구-마산55호공원-천마산입구-덕동마을-구서분교(약 32.9Km)

트래킹시간 : 약 7시간 50분(중식 및 휴식 알바 등 65분 포함, 진해구민회관 부터 포함)

난이도(트레킹기준) : 중급이상(각 코스도 중급)

기타정보 : 9코스와 10코스는 헷갈리는 길이 몇군데 있습니다~

일부 이정표는 수풀에 가려져 있고 위치도 볼 수 없는 곳에 있어서 진짜로 잘보고 가야 하는 곳이 몇군데 있습니다~

일부 의도된 알바와 실제 알바 포함 약 35Km를 걸었습니다~ㅋ

또한 트랙과 약간 다른 길이 조금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~ㅎ

이동정보 : 마전에서 마산으로 가는 버스는 3대가 있는데 그중 65번이 자주 있습니다~

자주라고 해도 대부분 50분 간격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버스 시간 맞추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~

저는 명주에서 7시30분에 출발하는 65번을 이용하였는데 하마터면 놓칠뻔 하였습니다~

구산초등학교 구서분교 입구에 주차공간이 있는데 도착하니 거의 7시25분 버뜩 챙겨서 정류장에 가니 2분뒤에

버스가 옵니다~ㅋ

07:31-08:07 마전 - 합성동(65번, 약 50분 간격운행)

08:15-08:34 합성동- 진해구민회관(163번, 20분 간격운행)

이번엔 다행히 환승이 되네요~^^

그리고 이제 버스시간 맞추기가 점점 어려워 지기 시작해서 코스 조정이 심해질 듯 합니다~

특히 시군 경계를 지날때 대도시는 인근 경계지역까지 버스 운행을 많이 하는데 일반 시군은 인근 지역으로

시내버스가 운행을 안하기 때문도 있고, 버스 운행 간격도 정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~ㅎ

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

일단 고도표를 보시면 초반에 도로로 오르막을 올라가다가 터널입구에서 산길로 급오르막 구간이 있습니다~

이후 완만히 사면길로 진행하다가 다시 내려오는데 급내리막은 아닙니다~

이후 9코스는 도심을 통과하는 지역이라 별다른 사항은 없고 10코스도 초반은 별 문제가 없으나 약 20Km 지점에서

산길로 조금 올라간뒤 완만한 차가 없는 도로길로 올라갑니다~

이후 3번정도 오르내리면서 내려간뒤 약 30Km 지점에서 도로 오르막을 올랐다 내리면 종료됩니다~^^

도착시간이 워낰 빡빡해서 미처 구서분교앞 주차장 사진을 못 찍었습니다~

분교에서 왼쪽으로 100M에 마전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~

합천동에서 환승한뒤 진해구민회관에 도착합니다~

다시 조각공원을 거쳐서 9코스 시작지점에 도착합니다~

두루누비앱도 실행하고 난뒤 트래킹을 시작합니다~

완만한 경사의 오르막 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~

아주옛날 마산과 진해를 연결했던 터널인 마진터널에 도착하면 우측으로 등로가 보입니다~

여름이라서 그런지 수풀이 우거져 있는데 경사도도 애법있습니다~

수풀지대를 벋어나면 나무계단이 나오고 편백숲이 펼쳐집니다~

얼마간 힘겹게 올라가면 쉼터가 나오고 우측은 장복산 능선길이고 직진을 합니다~

그러면 다시 편백숲이 나오면서 사면길을 완만히 오르내리면서 진행합니다~

일부구간은 풀배기 작업을 해둔거 같습니다~

중간에 딱 한군데 계곡물이 나오는 곳이 있습니다~^^

다시 쉼터가 나오고 장백산 능선길이 나오는데 여기서도 능선길이 아닌 왼쪽 사면길로 가면 됩니다~

여기는 길이 상당히 좁고 여름이라서 그런지 풀들이 길로 나오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~

조금 내려가면 다시 편백숲이 나오고 길이 지그재그인데 솔직히 너무 완만히 만든거 같습니다~ㅎ

지그재그를 다 내려오면 산길이 끝나고 도로가 나옵니다~

도로를 조금 내려가면 길을 건너는데 신호등 버튼이 있습니다~

꼭 눌러야 되는지도 모르겠고 , 아무리 눌러도 신호가 바로 바뀌지 않네요~ㅋ

조금 진행하면 좌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~

내려가자마자 우측으로 가는데 내려갈때 이정표가 잘보이질 않습니다~

여기뿐 아니고 이근처 몇군데 이정표는 모두 나무에 가려 잘 안이네요~ㅠ

양곡교를 지나자 마자 우측 다리밑으로 갑니다~

양곡천을 따라 조금 가면 데크길이 나옵니다~

데크길따라 한참을 가면 다시 도로로 나오는데 인도가 상당히 좁습니다~

봉암교에 다다르면 길을 건너 봉암교로 가야하는데 근처에 횡단보도가 있는 곳이 없습니다~

그래서 길이 현대비앤지스틸까지 약 왕복 2K를 돌아가도록 되어 있네요~ㅠ

한참을 돌아서 봉암교에 도착합니다~

봉암교에서 바라본 마산항쪽 풍경입니다~

길을 조금 우회해서 창원천과 해변으로 이어진 수변 길로 진행을 하는데 여기가 아주 죽여 줍니다~

약 3Km를 그늘하나 없이 가야하는데 죽을 맛이네요~ㅋ

중간에 9코스 중간지점 안내판이 있습니다~

중간쯤 가니 이쁜 꽃으로 꾸며 놓은 곳이 있어서 그나마 위안이 됩니다~^^

땡볕에 가다가 그늘이 나와서 잠시 쉬자했는데 알고 모니 길을 건너가야 합니다~ㅋ

그런데 여기는 인도가 아주 좁습니다~

상황에 따라 도로로 나와서 걸어야 하는 곳도 있는데, 반대편 넓은 길 나두고 왜?

알고 보니 다음 4거리에서 좌측은 횡단보도가 없네요~ㅋ

결국은 사거리를 지나 다시 길을 건너갑니다~ㅎ

얼마간 더가 6호광장에 오면 지하도로 길을 건너야 하는데 들어가면 우측 넓은 길로 건너가야 합니다~

길이 애매한 곳을 지나 갑니다~

지나자 마자 장미터널이 보는데 장미는 없네요~

조금 진행 하면서 보니 여기가 폐철도 길인데 공원으로 꾸며 놓은 곳입니다~

중간에 옛철도 다리가 있는데 포토존인가 봅니다~

이제 폐철도길이 끝나고 길을 건너갑니다~

이때 길이 두개인데 저는 그늘이 있는 좌측으로, 다만 좌측 길은 꼬불꼬불합니다~ㅋ

얼마간 가면 넓은 쉼터가 나오는데 여기가 9코스 종점입니다~

도로쪽에 10코스 알림판이 있네요~^^

10코스 시작하여 조금 가면 트랙도 길을 건너라고 하고 화살표도 있는데 건너갈 수가 없습니다~

횡단보도가 사라져 버렸습니다~

약 100여 M 를 더가면 횡단보도가 신설 되어 있으니 그리로 건너 갑니다~^^

마산항쪽인데 지대가 낮아서 그런지 잘 보이질 않네요~

조금 더가면 한참공사중인데 좌측에 섬(마산 해양 신도시)이 있는데 그섬으로 들어가는 진입로 공사를 하는가 봅니다~

여기가 도보 진입로 입니다~

조금 더가면 이제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들어갑니다~

조금 올라가면 회전교차로가 있는데 여기서 직진하면 안되고 좌측 인도로 가야 교차로를 건너 갈 수 있습니다~ㅋ

얼마간 더가면 나무데크 계단이 보이는데 이제 산길로 들어가야 합니다~

얼마간의 계단과을 올라가면 산길로 갑니다~

잠시후 쉼터가 나오고 좌측으로 진행합니다~

그러면 좌측은 우레탄길 우측은 도로로 된 길로 한참을 올라가야 합니다~

저는 좌측이 우레탄인줄도 모르고 한참을 우측길로 가버렸네요~ㅋ(우측길은 자전거 길입니다~ㅎ)

오르막이 끝나고 조금 내려가면 요런 샘터가 있습니다~

내리막 길은 중간에 세번정도 오르막이 있었던거 같습니다~

겨우 중간에 조망이 보이는 곳이 있네요~

더디어 전망대에 도착합니다~

마창대교가 한눈에 보이네요~^^

전망대를 지나면 색갈은 똑 같은데 우레탄 길이 아닙니다~ㅠ

조금 진행하니 10코스 중간지점 알림판이 있네요~

더디어 도로로 내려섭니다~

내려서고 나니 바다가 보이네요~^^

이때부터 위험 구간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~

이제 덕동마을로 들어갑니다~

덕동마을을 나오면 그래도 인도가 있습니다~

좌측에 쉼터도 몇군데 있네요~^^

그러다가 이런 알림판이~ㅋ

위험하니 조심히 가라고~ㅎ

창원하수도 사업소를 지나고 좌측으로 갑니다~

잠시뒤 유산교를 지나면 길을 건너 우측에 있는 수변길로 갑니다~

얼마간 가면 갈림길은데 좌측길로해서 도로를 건넌뒤 마을 길로 갑니다~

마을을 빠져나오면 다시 도로로 조금 더가고 골프연습장을 지나면 한번더 마을 길로 들어갔다가 나와야 합니다~

다시도로로 나와서 얼마간 더 올라가면 드디어 고개마루가 보입니다~

고개를 넘으니 드디어 풍경이 보이기 시작합니다~

거의 기진맥진으로 내려가다 보니 도로 갈림길까지 가버렸습니다~

내려가서 보니 아뿔사 중간에 우측으로 임도길로 가야 하는데 그냥 내려와 버렸네요~

사실 도로갈림길에서 조금만 가면 구서분교인데 다시 올라왔습니다~ㅠ

와서 보니 보이는 이정표 위 도로에서 내려오면 전혀 보이질않는 곳에 이정표가 세워져 있습니다~

길건너에 전봇데가 있는데 화살표 표식만 달아 두었어도~ㅋ

드디어 구서분교 후문이 보입니다~

그리고 도로로 나옵니다~

나와서 보니 여기가 오늘중 경치가 제일 좋네요~^^

10코스 종점 바로 직전 마전교가 있는데 트랙은 우측으로 조금 돌아서 가라고 되어 있는데 길이 없습니다~ㅎ

다리를 그냥 건너서 바전 버스정류장에 도착하면 10코스가 종료됩니다~^^

두루누비에서 받은 트랙은 고도표가 없어서 막연히 평지겠거니 했는데 사실 이번엔 가파른 길이 조금 있네요~

앞으로는 지도를 면빌히 검토하고 움직여야 할거 같습니다~

또한 땡볕에 장시간 걷는게 무지 힘이 드네요~

다음 11,12코스는 치니 무려 34Km 인데 어떻게 할까 고민이 됩니다~ㅎ

그리고 다음 부터는 각 코스별 이동방법을 올릴까 합니다~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