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시 : 2015년 03월 21일 07:55

코스 : 모량초-학동리(약 19.6Km, 실제걸은거리 약 21.8Km)

난이도 : 중상급

트레킹시간 : 약 5시간 30분

이동정보 : 학동에서 경주로 가는 332번 버스가 하루 7편 있습니다~

이버스를 이용하여 광명으로 이동한뒤 광명에서 모량초로 이동하면 됩니다~

광명에서 모량으로 가는 버스를 여러대가 있고 자주 있습니다~

주로 300번대 버스가 대부분 모량방면으로 가며, 광명 버스 승강장에 자세한 버스 노선표가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~ㅎ

경주는 버스 환승이 되는데, 교통카드가 있어야 합니다~

저는 없는 관계로 모두 요금을 지불 하였습니다~ㅠ

06:50 학동 산촌마을 교욱농장 도착(이전 초등학교를 개조한것으로 보이는데, 지금은 운영을 하지 않는거 같으며, 그곳에 주차하면 됩니다~)

07:22 - 07:36  광명도착(332번, 1,500원, 07:05분경 버스가 회차지인 반동으로 올라가고, 반동에서 07:20분경 출발합니다~)

07:41 - 07:43  모량초 도착(334번 1,200원, 좌석은 1,500원이고 일반은 1,200원 입니다~)

07:55 - 13:25  트래킹(학동 도착)

트레일코스도 및 고도표

일단 파랑색이 수정된 트랙입니다~

빨강색이 오늘 실제 걸은 트랙입니다~

다른 이유는 모량에서 박목월 생가로 갈때 이정표가 없어서, 일반 이정표를 보고 가다보니 돌아가게 되었습니다~

그리고, 벽도산을 다녀왔습니다~ㅎ

고도표를 보시면 모량에서 화전리까지 작은 고개하나를 넘습니다~

이구간은 초보도 쉽게 갈 수 있는 코스로 보이며, 길 또한 좋습니다~^^

화전리에서 벽도산을 올라가는 코스 지루하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시멘트 포장도로입니다~

아마도 벽도산 정상에 통신 및 방송 중계소가 있어서 모두 포장을 하였나 봅니다~

이후 조금씩 오르내리면서 진행을 하는데 마지막 오르막 경사가 조금 급합니다~

거리가 너무 먼 관계로 초보분은 화전까지 간뒤, 화전에서 다시 가시되 천천히 가시면 충분하리라고 봅니다~^^

학동버스 정류소입니다~

바로 좌측에 산촌마을 교욱농장이 있습니다~

그곳에 주차하면 됩니다~

광명삼거리 정류소입니다~

여기서 버스를 갈아타면 됩니다~

여기로 올때 횡단보도를 건너야 하는데, 신호등 밑에 버턴을 눌러야 신호가 바뀝니다~ㅎ

박목월시인 생가입니다~

보이는것은 관리 사무소이고 안으로 들어가서 왼쪽으로 가야 하는데, 입구쪽에선 잘 안보여서 뒤돌아나오는데 보니 있데요~ㅠ

요렇게~ㅎ

마을에 매화같은데(제가 식물에 대해 잘몰라서~ㅋ), 꽃이 이쁘게 피어있네요~^^

원래 가이드북상으론 이절(법흥사) 뒤로 돌아가도록 된거 같은데, 아무리 봐도 길이 안보이길래 돌아서 갑니다~

법흥사를 지나 조금더가면 저수지가 있는데, 여기서 부터 임도가 시작됩니다~

삼봉사입구입니다~

여기까지 이정표가 하나도 없네요~ㅠ

봄이 성큼다가 오네요~

진달래가 여기저기 피어 있습니다~^^

정상 가기전에 요렇게 계곡물과 음용수가 있습니다~

이후 몇군데 계곡에서 흐르는 물이 있어서 씻고가기 좋은거 같습니다~^^

길은 정상까지 걷기 아주 좋습니다~^^

이쁜 꽃도 피기 시작하였네요~

전망도 좋을거 같은데, 낮밤의 기온차로 안개가 아직 남아있어서 맑은 날인데도 먼곳 시야가 좋지는 못합니다~

내려가는길은 완전히 시멘트 포장길인데, 한쪽에 잔듸를 심어두어서 그리로 가면 됩니다~

소나무가 아주 잘자라 있네요~^^

거의 내려오니 화천리 마을이 보입니다~

거리고 저 멀리 신경주역이 보이네요~

그런데 이때 부터 소손된 이정표가 엄청 많이 있습니다~

마을뿐 아니라 입도등 한두군데가 아니네요~ㅠ

마을을 빠져 나오면 일반 지방도입니다~

차는 그리 많이 다니지 않으나 잘 살피고 가야 합니다~ㅎ

신경주역 바로 아래 다리인데 갓길이 거의 없습니다~

바로 좌측에 빈곳이 있는데 갈 수 없도록 해두었네요~ㅠ

다리밑을 건넌뒤 우측으로 가면 잔듸로 걸을 수 있습니다~

신경주역을 지나 마을을 벋어나면 완전포장된 임도를 올라가게되는데, 벽도산 정상까지 이어집니다~

경사가 임도중에는 상당히 급한편입니다~

그래도 올라가면서 주변 경치는 좋습니다~^^

중간쯤에 요렇게 쉼터도 만들어 두었습니다~

다행인것은 낰옆이 많아서 완전 포장보다는 조금 나은거 같습니다~ㅋ

여기서 약 500M만 좌측으로가면 벽도산 정상입니다~

벽도산 정상석이나 보고 가려고 좌측으로 갑니다~ㅎ

정상부엔 각종 중계소가 있네요~

여긴 TBC중계소입니다~

두번째 중계소 우측으로 돌아 올라가면 정상인데 정상석은 없고 묘지만 하나가 있네요~ㅠ

그래도 건천 동네가 한눈에 들어옵니다~

올라갈땐 몰랐는데 내려오면서 보니 길이 멋지네요~ㅋ

다시 본코스로 들어왔는데, 어라 길이 임도 같습니다~^^

물론 조금더 가니 길은 조금더 좁아집니다~

여기서 부턴 참나무 낙옆이 엄청 많이 쌓여있습니다~

심지어 돌로만든 계단이 잘 보이지 않아서 잘못하면 발목 접칠 수도 있겠더군요~ㅠ

물론 평지 같은데선 사각사각하는 소리가 듣기 좋을때도 있습니다~ㅎ

가끔 이렇게 베어진 나무가 길을 가로 막고 있는 곳도 상당수 있습니다~ㅠ

내남방면 전경이 펼져집니다~

벽도산 갈림길에서 약 2Km 정도오면 요런 아주큰 데크를 만들어 두었네요~

경사가 조금 있는곳은 모두 돌계단을 만들어 두었는데 낙옆으로 잘 보이질 않습니다~

여긴 길을 완전히 막아버려서 조금 우회를 하여 들아갑니다~ㅠ

물론 전체적으론 잘 만들어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~

호암산에서 내려가다가 들꼬지 마을로 내려서게 되는데 여긴 소나무가 아주 멋집니다~

더디어 들꼬지 마을이 보이기 시작합니다~

들꼬지마을입구에 요렇게 꾸며 놓았네요~

여기서 부턴 아스팔트 포장도로로 학동마을까지 가야합니다~

저멀리 학동마을이 보이기 시작합니다~

그리고 다음여정지인 반탕골도 보이기 시작하네요~

다음 여정지 방향입니다~

이제 경주 본선구간도 얼마 남지않았네요~

원래는 본선만 갈려고 하였으나 다음엔 지선구간중 태종까지 가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~

물론 아직 지선중 태종마을로 내려서는 구간이 아직 조성이 안되어 있다고 합니다~

내려가는 길이 없으면 울산시 경계로 내려가보고 그래도 길이 없으면 계속직진하여 도로로 나간뒤 돌아 올예정입니다~ㅎ

만약 태종으로 가지 못한다면 다음까지로 하여 일단 낙동정맥트레일을 마칩니다~

태종으로 내려간다면(울산시 경계로라도) 마지막 경주 지선 구간까지 완료후 일단 마칩니다~

나머지 지선구간은 완료되면 갈 계획입니다~ㅎ

수정한 GPS 트랙정보 : 낙동정맥트레일(경주2)_201503210753.gpx